김종규 후보, '운명의 덫'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지난해 5·31 지방선거의 결과가 그대로 되풀이 될까. 별다르게 특별하거나 새로운 이슈 없이 두터운 유권자 부동층을 형성하던 12·19군수 재선거 판세가 투표일을 일주일 가량을 앞두고 새 국면에 접어들었다.

반핵대책위의 후신 격인 부안군민회의가 주도하고 통합신당 김호수, 무소속 최규환 후보가 합의한 후보 단일화가 표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김종규 후보에 반대하던 유권자들의 속내는 찍기 싫은 사람은 있지만 그렇다고 마땅히 찍을 사람이 없다는 게 대체적인 분위기였다. 하지만 반핵진영의 후보 단일화 여론조사를 통해 김호수 후보가 단일후보로 최종 확정됨에 따라 ‘반핵 표심’이 ‘갈 길’을 찾았다는 분석이다.

따라서 이번 선거 또한 지난 해와 마찬가지로 시민사회운동 단체들이 핵폐기장 유치 책임을 물어 김종규 후보에 반대하는 가운데 여론조사를 통해 반핵후보를 선정해 적극적인 지지 운동을 펼치게 됐다. 무엇보다 관심사는 그 효력.

우선 지난 해 만큼의 효과에는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그 근거는 △핵폐기장 이슈가 예전만큼 못하다는 점 △표심을 모을 시간이 촉박한 점 △김호수 후보가 반핵투쟁과 별 연관이 없다는 점 등이다. 즉,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달라진 상황이 주요 근거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예측에도 불구하고 이번 단일화가 변함 없이 만만치 않은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무엇보다 지역주민들의 ‘반핵반김’ 정서가 그 근거다. 어쨌거나 이번 재선거에서도 ‘핵폐기장 심판론’외에 뾰족한 이슈가 없다는 점이다. 예기치 못한 변수 없이 이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부안사태 책임자로서 김종규 후보에 대한 주민들의 넓고 깊은 반감을 지워버릴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 여기에다 지난 해와 달리 반핵성향 정치인들의 연대 분위기를 저해할 만한 요인 없어 오히려 단일화 효과는 더 클지도 모른다는 낙관론까지 나오고 있다.

한편 반핵진영이 나선 단일화 선거정국이 조성됨에 따라 내심 후보자 난립이 지속되기를 바라던 김종규 후보로서는 넘기에 쉽지 않은 난관에 봉착한 셈이다. 김후보로서는 핵폐기장 유치 추진이 다시 벗어나기 힘든 ‘운명의 덫’이 될지를 놓고 똑같은 시험대 위에 올라 있는 셈이다.

물론 반핵진영의 단일후보와 김종규 후보와의 재대결에 대한 최종 판단은 오는 19일 유권자들 몫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