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2월19일 예정된 대통령선거일이 부안지역에서는 보다 특별한 날이 될 전망이다. 이병학 군수에 대한 광주고법의 환송심 결과가 대법원에서 그대로 유지된다면 군수 재선거를 같은 날 치러야 하며 또 김선곤 전북도의회 의원이 부안수협 조합장 출마를 위해 의원 사퇴 의사를 밝혔기 때문에 도의원 보궐선거까지 예상 가능하기 때문이다.

세 자리의 각기 다른 선출직 공무원 선거가 동시에 예상되는 만큼 지역정가도 무척이나 분주하다. 여기에 적지 않은 유권자와 영향력을 지닌 수협조합장 선거로 지역사회는 벌써부터 선거 분위기로 뜨겁게 달궈지고 있다. 여기에다 내년 4월 총선구도까지 가세해 지역 정치인들의 머릿속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그 사이에 지역정가에서는 민주당 소속 도의원, 군의원들의 탈당과 대통합민주신당 입당, 지난해 5·31 지방선거 민주당 공천 탈락자들의 민주당 복당, 대통합민주신당 일부의 문국현 세력 합류 등 크고 작은 변화들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유권자들은 하룻밤 자고 나면 바뀌는 정치인들의 현란한 변신에 정신을 추스릴 틈도 없이 온갖 ‘설’이 난무하는 지역정가의 흐름을 따라잡기조차 어려울 지경이다.

이같은 혼란은 기본적으로는 범여권의 대선후보 구도가 불확실한 데서 비롯된다. 전통적으로 범여권후보가 선거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되는 지역의 투표문화를 감안한 지역정치인들이 사활을 걸고 범여권에 안착하고픈 욕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갈수록 지역의 정치문화에서 유권자들이 이해하고 판단할 수 있는 논쟁과 토론이 사라지고 있다는 점에 있다. 논쟁의 자리에는 ‘야합’이 토론의 자리에는 ‘설’이 판치고 있는 실정이다. 여러 미사여구에도 불구하고 정치인들이 내세우는 변신의 핵심에는 대세 추종이 자리잡고 있다.

3개 동시선거를 앞두고 정치인들이 회피하는 논쟁과 토론을 유권자들이 끌어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 않을 경우 과열경쟁이 우려되는 가운데 선거는 조기부터 타락할 가능성이 클 것이라는 우려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