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안면도를 취재하던 가운데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됐다. 1990년 11월8일, 핵폐기장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열기가 주민총궐기대회로 이어졌고 이를 막는 경찰과 치열한 대치가 벌어졌다. 정부의 밀실 추진에 대한 안면도 주민들의 분노는 폭력시위로 나타났고 이는 11·8 안면도 사태로 기록됐다. 정부는 ‘주동자급’으로 분류한 주민 7명을 방화 및 폭력행위 등 집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이때 안면도 외곽에서는 구속된 주민들을 구제하기 위해 108명의 공동변호인단이 구성됐다. 그런데 그들 변호사 가운데 한 명이 노무현 대통령이었다. 주민들의 기억에 따르면 노대통령은 사태파악을 위해 서산까지 내려왔다. 반대주민들의 저항의 정당성에 동의하고 조금이라도 힘을 보태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그로부터 14년이 흐른 2004년, 그 인권변호사는 대통령직에 올랐고 참여정부를 표방한 가운데 핵폐기장 부지선정을 국책사업으로 만들어 정부의 최우선 해결과제 가운데 하나로 설정했다. 그리고 부안에 들어와 밀어붙이기 시작했다.

하지만 안면도와는 달리 좀 더 조직적이고 좀 더 대규모로 말이다. 2004년 6개월여동안 경찰폭력으로 맥없이 231명이 전과자 딱지를 달아야 했고 580여명이 크고 작은 부상에 신음했다. 게다가 지역은 찬반갈등으로 황폐화됐고 상처는 아직 아물지 않고 있다.

이제 다시 정치인에 대해 생각한다. 노무현 그가 과연 17년전 안면도에서 반대주민들의 편에서 변호하고자 한 사람이었는지 의문에 빠진다. 진실성이 없었다면 그냥 이름을 걸어준 것인지도 모를 일이다. 그렇지 않고 진실성이 있었다면 그는 ‘변신’한 것이다.

내가 언제 그랬냐는 듯. 자기의 과거를 지워가는 자. 그래서 자신을 짓뭉개는 자. 그들이 정치인이라는 족속들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