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이전비용 과다책정” vs 사업소,“여론조사 실시 검토”

내년 착공을 앞둔 실내체육관 부지를 두고 이전 논란이 이는 가운데 부안군이 이전이 어렵다는 이유로 내세우는 근거가 과장돼 있다는 주장이 부안군 군의회를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다.

지난 14일 부안군의회가 문화체육시설사업소(사업소, 백종기 소장)와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의원들은 주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부지이전이 적극적으로 추진돼야 한다며 추가비용과 시간 소요 등을 들어 현 부지(공설운동장 인근 행안면 진동리 933번지)를 고수하는 것은 타당치 않다고 비판했다.

이같은 분위기는 군의원들이 대체로 예술회관 인근으로 대체부지 이전을 검토하던 가운데 사업소측이 지난 8일 토론회를 개최해 토지매입비(47억원)와 성토비(17억원) 등 68억여원의 사업비용과 감정평가 및 부지매입과 중앙부처 투융자 심사 등 행정처리에 4년여가 소요될 예정이라며 사실상 이전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내세웠기 때문이다.

사업소측의 태도와 관련해 홍춘기(민주당) 의원은 “의원들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왜 자꾸 (이전이) 안되는 쪽으로만 그림을 그리냐”고 따져 물었다.

임기태(무소속) 의원은 예술회관 인근 부지 이전비용에 대해 △부지면적 2만1200㎡에 △부지매입비용 26억원 △ 성토비용 4억원 등 총 예상비용은 30억원가량이라며 사업소측이 제시하는 68억원의 예상비용은 과다하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의 이같은 추궁에 백종기 소장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해 예상비용을 산출해보겠다며 한발 물러섰다.

군의회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군이 부지를 확정하기 이전에 주민들의 의견수렴이 미흡했다며 이전 논란의 해법 가운데 하나로 여론조사 실시를 제안했다.

장석종(민주당) 군의회 의장은 실내체육관 부지는 확정 이전에 주민공청회나 의회를 통해 여론을 청취했어야 했다며 불필요한 지역간 주민갈등을 우려했다. 김병효(민주당) 의원은 “민주적 절차가 부족해 문제가 확산된 것”이라고 꼬집었다.

군의회는 오세준(열린우리당) 의원이 공정한 방식의 여론조사가 필요하다고 제안하자 이를 의회 전체 입장으로 수용해 사업소측에 요청했다. 백소장은 이에 대해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여 체육관 부지이전 논란이 해결의 기미를 보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서복원기자 bwsuh@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