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시간 촉박한데 이전 근거는?”

터미널 주변 상인 등 군민들이 부안군청에 항의 진정서를 제출함에 따라 터미널 이전 논란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9일 군민 660여명은 연서명 용지를 동봉한 진정서를 접수시켜 지난 달 28일 경제산림과의 ‘부안여객자동차터미널의 위치·규모 등 변경인가 불가처리’ 통보에 대한 반대 의사를 전달했다. 주민들은 진정서에서 현 부지위 터미널 신축에 관한 군의 불가방침에 대해 “1일 이용객 3,000명 이하시 시설기준 1,231㎡에 사업자가 확보한 시설부지 3,023㎡는 면적기준에 적합하다”고 반박했다.
특히 주민들은 군의 부지이전 방침을 기본으로 한 특정업자 ‘밀어주기’ 의혹에 대해 “부안군민의 발일 뿐만 아니라 생계가 걸린 대중교통수단을 어찌 군과 이모씨의 사주를 받은 현직 군의원이 사업자에게 찾아와서 터미널 사업을 하지 못하는 곳에 터미널 면허권을 양도하라고 중매쟁이 노릇을 합니까?”라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한편 경제산림과 관계자는 진정서와 관련 “아직 8개월간의 시간이 있다”며 “전문가 용역과 의회 절차를 밟을 계획”이라고 밝혀 현재까지는 터미널 이전 방침에 커다란 변화가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터미널 이전까지 최하 2년 이상이 걸려 전국과 부안을 오가는 군민의 대중교통인 시외·고속버스 터미널이 없어지는데 군에서는 아무런 대책 없이 부안군을 망하게 만들고 있다”며 조속한 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또한 터미널 주변 상인들은 진정서 제출에 앞서 지난 10월 부안군이 주최하고 터미널 주변 관련자들이 배석한 간담회에 대해 “개최 사실조차 몰라 배제당했다”며 군 관계자에게 항의해 사과를 받아내기도 했다.
주민들의 진정서에 대한 김군수의 회신 시한은 15일로 예정돼 있다. 서복원 기자 bwsuh@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