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 특구 지정 박차민자유치 홍보·법적 규제 완화·행정 간소화 기대

부안군이 신재생에너지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지정하기위한 지역특화발전특구 신청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지난 2월 신재생에너지단지 조성과 관련된 전북도의 기본계획 용역이 완료되고 산업자원부의 기본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5월 특구지정 용역을 별도로 수행해 재정경제부에 신청할 계획이다.

이 특구에는 올해부터 2009년까지 하서면 백련리 일원에 약11만평에 걸쳐 총사업비 1천억원(국비:800억원, 지방비:200억원)을 들여 클러스터 단지가 들어선다.

이 단지에는 산자부 방침에 따라 수소연구소, 수소연료전지 실증연구동, 수소제조용 태양전지발전소, 수소충전소 등 수소연료 연관시설이 집중적으로 들어설 계획인 가운데 방문객을 위한 태양열, 수력, 풍력 등 재생에너지 체험시설이 추가된다.

또한 공업용지에는 태양열, 태양광, 풍력, 수소, 연료전지 등 5개 핵심업종을 중심으로 연관 기업을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부안군은 다음주 도시계획위원회의 자문과 군의회의 의결을 거치며 준비작업을 마무리한 뒤 특구지정을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특구지정을 통해 민자유치를 위한 홍보 효과, 법적 규제완화, 행정절차 간소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정부의 신재생에너지단지 조성 지원은 지난 2003년 핵폐기장 유치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 1년6개월여동안 표류해 왔다. 그뒤 2004년 12월 전북도의 기본계획 용역과 2005년 12월 기획예산처의 타당성 재검증 과정을 거치며 경제성을 이유로 사업비가 축소됐다.

서복원기자 bwsuh@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