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검토 끝내고 군정지표 확정해야신속한 업무파악·적절한 인사권 행사 관심 집중

구속수감 뒤 무죄석방까지 68일 동안 부군수의 군수권한대행체제로 굴러온 부안군정. 군수부재로 일정하게 불가피했던 행정공백을 메우고 군정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시급한 과제들은 무얼까.

우선 이군수가 취임 한달도 못돼 구속됐기 때문에 공약에 근거한 군정지표를 그릴 시간이 없었다는 게 가장 큰 문제로 지적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 공무원은 “시급히 공약의 현실성을 검토하고 그에 따라 군정의 전체적인 계획을 작성해 발전 지표를 그려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이군수의 구속 시점이 각 부서별 업무보고도 채 끝나지 않은 상황이었음을 감안하면 신속한 해결이 요구되는 지점이라는 게 중론이다. 또 하나의 간과할 수 없는 대목은 주요 공백기간인 8월과 9월이 올해 추경예산안과 내년 예산안을 준비하고 작성하는 연중 가장 중요한 기간이라는 점이다.

이 때문에 최종 확정되지도 않은 공약사업의 문제점에 더해 이미 실무부서에서는 내년 예산안 작성이 거의 완료되고 있는 상황인터라 내년까지는 민선4기의 공약과 정책이 예산에 반영되기 힘들다는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 이와 관련해 또 다른 공무원은 “자칫 잘못하면 68일을 잃어버린 게 아니라 내년 1년을 통째로 잃을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이처럼 민선4기의 중요 정책을 확정하고 추진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인사권 행사가 필수적이라는 견해도 제기되고 있다. 이군수가 석방 뒤 ‘조직정비’ 방침을 밝히고 있지만 ‘先(선)인사 後(후)조직정비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런 주장은 조직정비를 담당해야 할 해당부서장들이 민선3기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구세력’이라는 근거에 뒷받침하고 있다. 따라서 이군수가 자치행정과장 등에 대한 인사를 언제 어떻게 단행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밖에 또 다른 군정현안인 공무원노조의 인정여부도 관심거리다. 이군수가 노조를 파트너로 삼겠다는 당초 공약을 지킬지 정부의 불인정 방침을 따를지 미지수다. 일단 조만간 양측 사이에 단절된 대화창구가 개설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서복원기자 bwsuh@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