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동 “족벌언론 비호하는 한나라당 해체투쟁”

언론개혁 입법안을 놓고 각 정당마다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언론개혁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 상임 공동대표 김영호, 전국 224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이 지난 8일 국회 앞에서 언론개혁 입법을 촉구하며 철야농성에 돌입했다.
국민행동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이 신문산업의 독과점을 방치하고 불법과 탈법을 서슴지 않는 족벌신문을 비호하고 방송까지 장악하려 든다면 전국언론노조 조합원, 모든 언론인, 모든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한나라당 해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전국언론노조 소속 각 지부 위원장들과 언론운동단체 관계자, 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개혁을 이루기 위해서는 언론개혁이 선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국민행동 김영호 대표는 ‘한나라당은 불법천지인 신문시장을 아는가’라는 결의문을 통해 “한나라당은 시민사회단체가 제출한 언론개혁 법안이 통과되면 위헌소송을 제기하겠다는 협박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며 “이는 현행 헌법 자체를 부정하는 행위로 헌법이 보호하는 정당으로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다는 것을 선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오종렬 전국연합 상임의장은 “군사정권이 길러내고 기득권에 아첨해서 자란 언론사주들이 한국언론의 이정표를 망가뜨리고 올바른 언로를 막히게 해 시궁창을 만들었다”며 “사립학교법, 언론개혁법, 국가보안법 등 개혁입법을 강력히 추진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지예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우리가 언론개혁 법안을 냈는데 알맹이는 빠진 채 소리만 요란하다”며 “4대 개혁법안은 시민단체가 요구하는 대로 통과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 신학림 위원장은 “열린우리당에 경고와 충고를 보낸다, 과반수 의석에 못 미치면 핑계가 될 수 있지만 민주노동당, 민주당과 함께 언론개혁을 자신있게 추진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며 앞으로 각 지부들과 연대해 국회의원을 소환하듯 언론개혁에 대한 입장을 확인하면서 압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언론개혁입법 촉구 철야농성은 서울, 경인, 충북, 전라, 제주, 강원 등 각 권역별 언론현업인들이 참여해 국회 문광위 의원을 상대로 언론개혁법안 통과를 위한 면담을 진행중이며, 각 권역별로 한나라당 시도지부 앞에서 한나라당의 각성을 촉구하고 언론개혁 입법에 동참할 것을 요구하는 항의집회를 열었다.

이향미 기자 isonghm@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