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통을 일으키는 수많은 질환들 중 가장 많은 요추염좌, 추간판 탈출증, 좌골신경통, 골다공증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1. 요추염좌
외부에서 가한 힘에 의해 연부조직(인대, 근육)이 늘어나거나 파열된 것을 말하며 “삐끗 허리”라고 표현하고 엉거주춤한 자세로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준비운동 없이 운동한 때, 앉았다가 일어설 때 등 흔히 일상생활에서 경험한다. 보통 요추가 후만된(허리가 굽은) 사람에게 흔히 발생한다.
2.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병명의 하나로 보통 ‘디스크’라고 하며 허리에 필요이상의 힘이 가해져 수핵이 밖으로 탈출된 것을 말한다. 탈출된 수핵이 누르는 신경부위에 따라 다리로 내려오는 부위도 조금씩 다르다. 추간판 탈출은 급격히 일어나기도 하고 서서히 일어나기도 하는데 발병 원인은 스포츠, 갑작스런 체위 변화, 무거운 물건 들어올리기, 외상, 육체노동 등이다. 그러나 원인이 뚜렷하게 규명되지 않는 경우도 많고 본인도 잘 모르는 가운데 일상생활에서 서서히 진행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연령별로는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20대가 가장 많고 50대 이후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3. 좌골신경통
허리에서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이 압박되어 염증을 일으켜 생기는 통증으로 염증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에는 통증보다 저림이나 근력저하가 일어난다.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에는 추간판 탈출증, 척추관 협착증, 외상 혹은 신생물(종양)에 의한 신경근 손상 등이 있다.
4. 골다공증
노인성 요통의 대표적 골다공증은 소리 없이 다가오며 나이가 먹으면서 골밀도가 점차 떨어져 생기는 요통으로 예방이 중요하다. 예방은 빠를수록 좋고 늦어도 35세부터는 본격적인 준비를 해야 한다.
<요통의 치료법>
1. 보존요법 : 안정, 얼음찜질, 온습포, 마사지, 물리치료, 온욕 등
2. 운동요법 : 증상의 정도, 상태에 따라 자기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서 하면 허리 근육과 인대가 튼튼해지고 균형이 잡힌다.
3. 추나요법 : 척추교정요법으로 어긋난 척추를 정상적으로 교정함으로써 신경작용을 원만하게 하여 인체에 잠재하고 있는 생명의 능력으로 회복한다.
4. 침술요법, 약물요법, 수술요법 등은 전문의와 상담 이후 실시한다.
기타 질환들(변형성 척추증, 척추 분리증,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