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급제 도입…2선거구 7명 출마의사 밝혀

군산-김제-부안 2선거구
치열한 경쟁속 접전 예상

제5대 전라북도교육위원회 교육위원 선거가 오는 31일 개최 예정인 가운데 2선거구(군산, 김제, 부안)에서도 7명이 출마 의사를 밝혀 선거 분위기를 달구고 있다.

특히 이번 교육위원 선거는 지난 5·31 지방의원 선거와 마찬가지로 유급제가 도입돼 전체적으로 경쟁률이 올라갈 전망이다. 전북도의 경우 의정비 심의원회가 책정한 교육위원 월급은 325만원. 도 교육위 관계자는 유급제 실시와 관련 “위원들이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조건에 생활함으로써 의정 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도입 취지를 밝혔다.

지방자치제 출범과 함께 도입된 교육위원은 주민대표성을 띠고 도 단위의 교육과 학예에 관한 제반 정책과 예산에 대한 심의권과 의결권을 갖는다. 1991년 초대 위원회를 시작으로 처음에는 도의원들이 선출했지만 1997년부터는 현재와 같이 학교운영위원들이 뽑게됐다. 총 정원은 9명이며 1선거구(전주시) 2명, 2선거구(군산시 김제시 부안군) 2명, 3선거구(익산시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3명, 4선거구(정읍시 남원시 고창군 임실군 순창군) 2명이다.

각 시군 선거관리위원회는 13일까지 선거인 명부를 작성하며 21일 등록을 마친 후보들은 30일까지 10일간에 걸친 선거 열전에 돌입하게 된다.

후보자들은 선거운동기간에 공보물, 소견 발표회, 초청 토론회를 통해 유권자들과 접촉하게 되는데 선거운동 방식이 지나치게 제한돼 있다는 비판도 뒤따르고 있다.

각 학교 학교운영위원을 유권자로 하는 교육위원 선거는 2명을 뽑는 2선거구의 경우 군산시 915명, 김제시 520명, 부안군 366명 등 총 유권자 수는 총 1,801명. 부안의 경우 고성초와 대수초의 폐교로 인해 2002년(394명)에 비해 유권자가 감소했다.

한편 전화홍보 등 사전선거운동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 2선거구에 출마의사를 밝힌 인사는 총 7명이다.



7·31 교육위원선거 누가 나오나

7·31 교육위원 선거에 누가 출마하나. 오는 31일 선거를 앞두고 교육계에 선거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관할 2선거구(군산시 김제시 부안군) 출마 예정자들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까지 출마 의사를 밝힌 7명 예정자 가운데 유권자의 절반을 넘는 군산 지역 출신이 5명이다.

김영문(65·군산개복유치원 이사, 군산사범학교, 한일장신대 기독교사회복지대학원 졸업) 씨는 군산 출신으로 주로 부안(상서, 동진, 청림초), 군산(동, 중앙초), 익산(흥왕, 왕궁남초)에서 교사생활을 거친 뒤 전주교대 군산부설초등학교에서 정년 퇴임했다.
김후보는 “교직에서 쌓은 45년의 실전 경험을 교육위에 접목시켜 꽃피우고 싶다”고 밝혔다. 부친이 교육위원을 역임하고 군산 출신 출마 예정자들이 많아 ‘교통 정리’ 역할도 맡고 싶다는 게 또 다른 출마 변.





김재호(52·군산금광초 학교운영위원장, 원광대교육대학원 음악과 졸업) 씨 역시 군산 태생으로 김제 청하북초, 군산남초, 전주교대군산부설초 등에서 교직에 몸 담았으며 현재는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다.
김 후보는 “25년의 초등교사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문제점을 해결하고 변화를 가져오겠다”고 출마 동기를 밝혔다.







김중석(58·부안교육장, 군산교대, 방송통신대, 원광대교육대학원 교육행정과 석사 졸업) 씨는 군산 출신이며 군산내흥초 교감, 고창,군산교육청 장학사, 무주, 군산교육청 장학관을 지냈다.
김후보는 “어려운 교육 여건을 살리고 우리 고장에 알맞는 인재 육성에 주력할 계획 ”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박용성(61·군산대 정보통계학부 교수,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 졸업) 씨는 군산 출신으로 고창과 군산 지역에서 초·중·고교 교사 생활을 했다. 박후보는 출마 동기에서 “전문성 및 실력과 양심을 갖추고 학부모와 교원의 소리에 귀기울이는 교육위원이 되겠다”고 밝혔다.








손인범(49·군산동중 교사, 전북대사범대 졸업) 씨는 익산 출신이며 현재 전교조 전북지부 교육자치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등 교육운동 현장파다.
손후보는 “최우선 과제로 교육재정 확보와 모두에게 차별없는 양질의 공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농어촌학교통폐합 저지와 무상급식 및 학습준비물 학부모 부담을 없애고 제대로된 의무교육을 만들겠다”고 출마 동기를 밝혔다.





유홍렬(65·전북도 교육위원,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 졸업) 씨는 부안 출신으로 20년간 교사 및 교장 등 교직생활을 거쳤고 학교법인 덕암학원(덕암중, 덕암고, 덕암정보고)의 이사장을 역임했다.
유후보는 출마 변을 통해 “중고교사, 교장, 대학교수, 학교 설립자로서 축적한 교육 현장 경험과 교육행정, 교육정책 등 교육 전문가로서 경륜을 살리겠다”며 “여러가지로 취약한 김제, 부안, 군산 지역의 교육 여건을 구비하고 전북교육의 발전을 위해 기어코자 한다”고 밝혔다.





이위성(59·전주서중 교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졸업) 씨는 군산 출신으로 김제 교육장과 부안 교육청 학무과장을 지냈다.
이후보는 “오랜 교단 경력과 현장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의 목소리와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해 전북의 공교육 발전을 위해 일할 기회를 얻고 싶다”고 출마 동기를 밝혔다.






서복원기자 bwsuh@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