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임기 지역주민 의견 수렴 정책…개발 전념”

-한미FTA에 대한 지역 사회단체들의 반대운동이 거세질 조짐이다. FTA에 대한 입장은
정부 차원의 큰 틀에서 움직이는 사안이고 예민한 문제다. 지역 주민의 목소리도 귀담아 듣고 정부의 정책 방향도 좀 더 주시해야 할 것 같다. 특히 최소한 쌀 등 농업 분야는 지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기초단체장·의원 정당공천제 폐지 국회의원 모임에 참여하고 있는데 폐지 취지는
정당공천제가 장단점이 있고 많은 논의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지방정치의 발전을 위해서는 폐지를 검토해야 한다. 돈 공천 등 공천 과정에서의 잡음이 많고 근본적으로는 지역정치가 중앙정치에 예속된다는 우려가 크다. 공천을 통한 불필요한 경쟁과 갈등으로 지역주민의 진정한 의사는 뒤로 밀릴 수 있다.

-침구사 양성화가 포함된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 발의로 한의업계 반발이 있는데
(개정안에 따르면 한의원 침구사는 종전의 임상병리사, 방사선사 등과 함께 정식으로 의료기사 자격을 갖게되며 한의사의 처방하에 침과 뜸 시술 등을 할 수 있다.)

침술은 조상 전래의 전통이 있으며 일반 가정에서도 보편화돼있다. 이를 체계적으로 배우고 유리한 조건에서 해외로도 진출할 수 있는 활로가 필요하다. 한의업계에서 반발하는 것은 자기 영역 침해에 대한 우려에서 비롯된다. 의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장기적으로 침구사의 치료가 의료비를 절감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본다.
-지난달초 상임위 관련 업무의 겸직(치과의원 경영)으로 시민단체와 일부 언론이 문제시했는데
병원은 작년에 이미 매각했으며 현재 상임위 겸직 업무는 없다. 다만 철회 신고를 제 때 하지 못했고 지난달 7일 철회 신고를 마친 상태다.
-잔여 임기 의정 활동의 주안점은
앞으로도 정책 연구와 개발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 이를 위해 노인과 장애인 등 소외되고 어려운 계층을 정책 수혜 우선 대상으로 하고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 특히 노인요양수발보장제도와 국민연금제도 개선을 위해 연구팀을 구성해 해외 사례를 비교 검토하고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듣고 있다.
/서복원기자 bwsuh@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