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4일 대다수 직원 인사발령 부안백지화 구체화, 공식화 상징

한국수력원자력이 모든 활동을 접고 부안에서 철수한다.
한수원 부안사무소(한수원)장이 전주사업소로 발령 나는 등 현재 남아있는 직원 18명중 13명이 11월 4일자로 발령 난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5명은 사무실 정리, 폐쇄 업무와 관련된 인원으로 곧이어 부안을 떠날 것으로 보인다. 2003년 7월 말 부안에 사무소를 개설 한 후 1년 3개월여 만이다. 한수원 부안사무소 철수 및 폐쇄는 ‘부안 핵폐기장 백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으로 해석된다. 특히 이번 한수원 철수는 ‘국무총리 지시사항’인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수원 철수는 국무총리 지시사항이며 최대한 이른 시간내에 철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부안 주민은 안심해도 되며 원자력회의가 늦어지는 것과 부안 유치문제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산자부 원전사업지원단 관계자는 “한수원 부안사무소 철수문제는 관계부처회의에서 협의가 있었다. 협의 결과 부안사무소를 두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결론 냈으며 협의결과를 한수원이 받아들였다”고 밝혀 한수원 부안사무소 철수가 사실임을 뒷받침 했다. 또한 그는 “철수에 필요한 여러 준비가 필요하므로 단계적으로 사무실을 정리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수원 부안사무소는 김종규 군수의 핵폐기장 유치신청 이후 60명에 이르는 직원들로 비상체제 가동에 들어갔다. 한수원 부안사무소 직원들은 한수원 본사와 한국전력, 환경기술원 등 3개 기관에서 각각 파견 근무 형태로 배정돼 활동했다. 한때는 200여명에 이르는 직원들이 부안에 상주하며 핵폐기장 유치를 위한 홍보활동 등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한수원은 부안주민들에게 부안을 죽이는 파괴자로 인식돼 왔다. 부안주민들에게 봉변과 수모를 다반사로 겪기도 했다. 반핵대책위 등 주민들이 2·14주민 투표를 통해 90%가 넘는 핵폐기장 반대 결과를 만들어내자 정부는 ‘추진강행’에서 ‘부안포기’ 방향으로 선회했다.
한수원 또한 2·14 주민투표 이후 규모를 단계적으로 축소해 현재는 직원 18명만이 상주하면서 활동영역을 대폭 축소해 원전관련시설 견학 등만을 지원해 왔다.
한수원 부안사무소의 한 관계자는 “철수 소문은 그동안 반복적으로 제기됐었다”며 “(한수원)본사에서 공식적인 공문을 아직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의 한수원 철수 지시는 인사발령에서 나타나듯 즉각 시행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부안군과 국추련이 추진하는 ‘대덕견학’에 대한 예산과 인적 지원을 중단했다. 또한 대덕견학 주민들이 필수 코스로 방문하던 ‘환경기술연구원’에서도 이들의 방문중단을 요청했다.
한수원의 철수 및 폐쇄에 소식에 대해 주민들은 “아직까지 믿을 수 없다. 정부에게 한 두번 속았나”라고 말하며 정부에 대한 불신을 드러냈다. 즉, 모두 떠나고 문을 닫는 모습을 직접 눈으로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수원 철수 및 폐쇄는 2·14 주민투표 이후 공식적이고 명시적인 ‘부안백지화’ 속도를 더욱 빨라지게 하는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한편, 반핵대책위를 비롯한 주민들의 김군수 퇴진요구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이며 선관위 제소·국민감사청구·정보공개청구 등의 투쟁이 본격화 할 전망이다.
/이영주 기자 leekey@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