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버스 타기 지겨운 공무원들부안군, 공무원에게 원전견학 모집 강요

부안군의 ‘핵폐기장 집착’이 갈수록 도를 더해 가고 있다. 한수원 부안사무소 철수 등 ‘부안 백지화’ 분위기를 읽은 김종규 군수가 ‘갈 때까지 간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부안군의 핵폐기장 유치 사업에 공무원 동원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었다.
김군수가 핵폐기장 유치 신청을 한 이후 부안군 공무원들은 대덕견학에 직접 참가하기도 했으며 주민들을 모집하는데 동원됐다. 기존 업무에 핵폐기장 관련 업무가 추가됨에 따라 업무량 증가는 물론이고 직접 견학의 당사자로 동원됐다.
급기야 올해 2월에는 ‘부안 방폐장 유치 찬반 주민투표 관리위원회’가 국가인권위에 부안군청의 공무원 인권침해에 대한 진정서를 제출했다. 당시 주민투표관리위원회가 녹취한 증언에서 한공무원은 “원전 견학을 가지 않는다고 중간 간부들을 통해서 질타를 하고, 끝까지 가지 않는 공무원들한테 가지 않는 사연을 전부 제출하도록 했다’고 폭로했다.
이런 전례가 있는 가운데 최근 부안군 국책사업추진단에서 각 실·과·소별로 관광버스 1대, 각 계별로 10명의 대덕견학 인원을 모집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 이런 지시에 공무원들과 지역주민들은 격하게 반응하며 반발했다.
공무원노조 홈페이지에는 국책사업지원단의 공무원동원에 대한 강한 성토의 글들이 올라왔다. 한 공무원은 공무원노조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실·과 당 (관광버스)1대씩 왜 배당하는가, 좀 조용히 일하게 건들지 마라” “부모, 부인, 여동생 등 보낼 사람 다 보내고 더 이상 보낼 사람도 없다”며 냉소했다. 다른 공무원은 “공무원노조에서 견학동원 반대 성명을 발표해야 한다” 고 주장하기도 했다.
10월을 마지막으로 한수원은 대덕견학 지원중단 결정을 내렸다. 현재 부안군은 군청버스를 이용해 원전관련시설 견학을 하고 있다. 이에 대해 00면 사무소에 근무하는 한 공무원은 “대덕견학은 부안군청의 공적인 업무가 아니며 관용버스를 이용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실적이 좋으면 인사평가에 반영된다”고 밝혀 부안군 인사가 파행적으로 진행됐음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 한 공무원은 “시험도 안보고 승진한 사람이 인원동원한다”며 조롱했다. 최근 대다수 하위직 공무원들은 노동자의 권리인 노동3권 보장을 위해 ‘철밥통’이라는 오명을 내던지고 총파업에 들어갈 태세다. 노동 3권이라는 ‘기본권리’를 요구하는공무원들에게 부안군은 강압적 ‘인원동원’으로 답하고 있는 셈이다. 독선과 강요로 주민을 위해 일할 대다수 공무원들의 권리를 억누르는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이영주 기자 leekey@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