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운동 세력 ‘분열 양상’ 보도는 잘못된 논조”

지난 4월 21일자 최인화 기자의 ‘선거앞둔 주민운동, 어디로 가나’ 기사는 5·31 군수선거에 대응하는 부안 주민단체들의 판도를 사실과 전혀 다르게 문제화하고 있다.

최기자는 ‘부안 자치운동 세력’이 ‘부안군민회의’(상임위원장 서대석, 집행위원장 이종일)와 ‘(가칭)올바른 군수선거를 위한 공약실천연대’의 두 갈래로 나뉘어져 있다고 보도하면서, ‘두 세력’이 분열된 양상인 것처럼 왜곡보도하는 논조로 기사를 작성했다.

그러나 최기자의 기사는 문제의식 자체가 잘못된 것이다. 농민회·전교조·사회보험노조 등 기존 사회단체들은 이미 과거 선거 때 공동으로 정책공약을 내놓아왔고, 이번 ‘공약실천연대’ 활동도 그 연장선으로 알고 있다. 그와 무관하게 부안군민회의는 이번 군수선거와 관련하여 군민회의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독자적인(분열을 의미하지 않음) 정책대안 개발을 이미 해왔고 선거에 대응하는 일정을 준비해왔다.

그러던 차 ‘공약실천연대’ 첫 회동 때 군민회의도 참여했으나 선거법 관련한 행동의 제약이나 일정의 조정 등 이런 저런 기술적인 문제가 있어 군민회의는 ‘공약실천연대’에 참여하지는 않기로 했고, 이미 준비하던대로 독자적인 입장과 일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군민회의는 군정개혁 등 포괄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여 특히 ‘반핵민주후보’로 인정되는 군수후보에 대해서는 선거법에 따라 선거운동 기간 중 ‘지지선언’을 하기로 했다.

그런 흐름에서 군민회의는 지난 19일 ‘부안 군민 유권자 여러분들께 드리는 글’ 형식의 보도자료를 배포하여 5·31 부안군수 선거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군민회의의 선거대응 일정에 대한 <부안독립신문>의 취재와 관련, 보도자료를 최인화 기자에게 전달하였다(최기자는 보도자료 외 보충취재를 했고, 다음날 ‘공약실천연대’에도 참여하여 취재한 것으로 안다).

그러나 기사는 군민회의의 ‘군정정책대안 제시’와 그에 근거한 ‘반핵민주후보 지지선언’ 일정을 다루기보다도 ‘주민자치운동 세력’ 즉 ‘부안군민회의’와 ‘공약실천연대’를 구성한 ‘농민회-전교조-사회보험노조 등’ 두 세력으로 분열되어 있는 분위기로 왜곡보도하였다. 양쪽의 관계자들은 최기자의 기사에 대하여 어이없어 했다.

‘부안군민회의’와 ‘농민회-전교조-사회보험노조’가 분열되어 있는 게 전혀 아니다. 연대가 가능한 선거대응전략의 ‘차이’를 ‘분열’로 볼 수 있는가? 군민회의와 농민회, 전교조, 사회보험노조 등 부안의 사회단체들은 함께 한다.

부안 군민은 물론 다양한 사회단체들과 함께하는 군민회의는 군민의 마음과 소통하는 민주적인 후보가 차기군수가 되기를 희망한다. 부안군민회의가 현실사정상 독자후보를 내지못하는 아쉬움은 있다. 그러나 군민회의는 차선책이라도 마련하고자 한다.

군민회의는 반핵군민과 함께 하는 차기군수에 대한 열망을 모아 군민회의가 제시한 군정정책대안을 근거로 하여 군수 반핵민주후보를 지지할 것이다. 당연히 객관성·엄밀성·신뢰성에 기초하여 선정한 다음 선거법에 따라 선거운동 기간 중 지지선언을 하는 기자회견을 할 것이다. 이미 군민회의는 군정정책대안 질의서를 모든 후보들에게 발송하였으며, 5월 2일 군정정책대안 5대과제 34항목을 발표할 것이다.

‘군민에 의한, 군민을 위한, 군민의 자치연대’를 표방하는 부안군민회의가 개발한 군정정책대안 5대과제는 1) 민주적 군정 시스템 구축을 위한 군정개혁정책, 2) 자치민주주의 수립을 위한 주권재민정책, 3) 넉넉한 살림살이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한 주민생활정책, 4) 기억과 의미의 현재화를 위한 부안항쟁공식화정책, 5) 지속가능한 생태문화사회 만들기를 위한 대안사회정책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