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이 바램...반핵투쟁 주민 입장

16일 수협 앞에는 이날 오전 정부 발표 때문인지 부안 주민들은 5천 여명이 참석해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집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정부발표내용이 불분명하고 정부를 믿지 못 하겠다”고 말하면서도 부안 백지화에 대한 기대를 감추지 않았다. 또 주민들은 “부안 백지화가 선언된다 해도 김종규 군수가 퇴진해야 비로소 부안 문제가 끝을 맺을 수 있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했다.

반핵대책위는 ‘유치신청이 한 곳도 없는 것은 1년이 넘게 싸워온 부안군민의 승리며 정부의 실패를 의미한다’고 밝혀 사실상 백지화로 받아들였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이날 주민들은 수협 앞과 군청 앞에서 진행된 집회에서 즐겁고 들뜬 분위기를 자주 연출했다.

격포에서 온 곽애경(34·주부)씨는 “고향과 후손을 위해 저렇게 열심히 하시는 나이드신 어르신들이 정말 존경스럽다. 이 분들의 고생으로 여기까지 왔다.” 며 정부발표를 이끌어낸 소회를 피력했다.

일부 주민들은 정부에 대해 강하게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정부의 발표안은 시간벌기 수작이라는 것이다. 교통사고로 입원한 동생 옆을 지키다 집회에 참석했다는 변산면 격포리 이시보(53·일용직)씨는 “정부가 거짓말을 한두번 한 것이 아니다”고 성토했다. 부안 JC 이강세(38·부안환경)회장은 “정부가 불분명한 입장으로 주민들을 힘들게 하는 건 부안주민을 멸시 하는 것이다.” 이라고 말했다.

또 주민들은 부안문제의 원인 제공자인 김종규 군수에 대해 퇴진 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행안면 신기리 김일철(41·농업)씨와 ‘부안군 방범대원’인 박형순(42·농업)씨는 “김종규가 퇴진해야 사태를 완전하게 수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사회적 합의기구에 대해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나타냈다. 부안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적 합의기구의 역할이 필요함을 인정하면서도 아직까지 정부에 대한 불신이 깊게 남아 있는 것이 이유다.

카센타를 운영하는 한 주민은 “백지화가 아니라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이라며 “열심히 일하고 생활하는 예전의 평화로운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이 부안사람들의 바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