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유치’결정 안되면 공사중단”특혜성 지원공사, 제멋대로 결정

한국전력(주)(한전)이 지난해 8월부터 2006년까지 계획하고 있는 총 289억원 규모의 ‘부안군 배전선로 지중화’공사가 올해를 끝으로 무기한 보류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핵폐기장 유치에 따른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전선 지중화 사업을 추진해오던 한전이 핵폐기장 부지의 부안 선정 가능성이 희박해지자 발을 빼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전은 2003년부터 2006년까지 부안읍 내 22.6km에 147억원, 주산면 등 12개면 15.2km에 89억원 등 지중화사업과 취약선로 보강 등에 총 289억원을 연차적으로 투입할 계획이었으나, 올 연말까지 총 13.4km 구간의 지중화공사를 끝으로 추가 사업을 하지 않을 방침이다.

이는 지난 3일 한전 본사 배전처 한명관 과장과의 전화통화 과정에서 드러났다. 한 과장은 부안군 지중화사업의 내년도 계획에 대해 묻자 “내년에는 계속 하지 않고, 올해 끝난다”고 말했다. 또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사업이 결정되면 부안군과 협의해서 다시 구간을 선정해 공사를 계속하겠지만, 유치 결정이 날 때까지는 추가사업은 보류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전의 배전선로 지중화사업에 대해 주민들은 도심 미관이 깨끗해지는 것에 대해서는 환영하는 분위기지만 핵폐기장 유치에 따른 지원사업이라는 것에는 냉소적인 반응이다. 이종일(주산면· 43)씨는 “한전 지중화 사업은 핵폐기장 유치로 인한 보상차원에서 하는 사업이 아니라, 주민들 세금으로 하는 사업”이라며 “주민들이 반대하는 핵폐기장 사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더니, 지중화사업으로 생색내기를 하고 있다”며 비난했다.

특히 부안군은 올해까지 추진된 지중화사업 예산을 100% 한전에서 지원받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특혜’ 시비를 부를 수도 있는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도시미관 개선을 위해 배전선로 지중화를 요청하는 지자체에 공사비의 50% 정도를 부담시키는 ‘매칭방식’으로 지중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향미 기자 isonghm@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