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보건소 한켠에 마련된 선별진료소.

우한에서 입국한 주민 1명 ‘능동감시’ 해제…건강상태 양호
마스크 5만4000개 주문한 상태, 전 주민에게 지급할 계획
전북도내 접촉자 77명…군산 63명, 익산 13명, 고창 1명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전 세계를 강타한 가운데 부안군도 보건소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감염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부안군 보건소는 지난 달 21일부터 총괄팀을 비롯해 역학조사팀, 접촉자관리팀, 의료기관관리팀 등 4개 팀으로 구성된 비상방역대책반을 꾸려 운영하고 있다. 1개 팀은 6인으로 구성돼 있다. 또 감염이 의심될 경우 일반 환자와 분리해 상담·진료를 하기 위한 선별진료소를 보건소 입구와 부안성모병원 등 2곳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보건소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열감지기 1대 외에 향후 행정안전부에서 보급하는 이동형 엑스-레이 기기를 추가로 배치할 계획이다. 또 매일 1회 이상 재난방송과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부안톡을 비롯한 SNS를 통해 진행상황을 실시간 전파하고 있다.

 

보건소 현관에 설치된 열감지기. 출입자의 체온을 자동으로 체크해 감염의심자를 선별한다.

유동인구가 많은 시외버스터미널에 대해서는 현재 매일 방역 소독을 실시하고 있고, 수일 내에 학원과 대형 식당 등 유동인구가 많은 100평 이상 건축물에 대한 소독도 시작할 방침이다. 이는 지난 5일 보건소 측의 요청으로 부안 관내 소독업체 대표자들이 모인 간담회에서 결정됐다. 보건소가 소독 약제를 공급하고 관내 소독업체들은 최저 인건비만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실상의 재능기부다.
보건소는 또 개학에 대비해 관내 초중고 학생 4500여 명에게 휴대용 손 소독제를 배부하고, 주민에게는 세탁 후 재사용이 가능한 마스크를 전수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추가로 5만4000개의 마스크를 주문했으나 전국적으로 마스크 품귀현상이 일어나고 있어 물량 확보에 상당한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건소는 이미 사회복지과 등 각 부서를 통해 일회용 마스크 4만2700개와 손소독제 920개를 취약계층과 노인회관, 다중이용시설 위주로 배포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지난 달 28일 감염병 위기경보가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됨에 따라 31일부터 부안군수를 본부장으로 하는 재난안전대책본부가 설치돼 가동에 들어갔다. 감염병 위기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 네 단계로 구분된다. 대책본부는 현재 비상연락망을 유지하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하고 있지만, 의심 신고나 확진 환자가 발생할 경우 즉시 24시간 운영 체제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2월 6일 현재 부안군에서 확진 환자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중국 우한에서 입국한 ‘전수감시 대상’에 주민 1명이 포함돼 있어 능동감시를 받은 것 알려졌다. 이 주민은 지난 달 19일 우한에서 귀국했으며, 잠복기간이 지난 6일 현재 건강상태는 양호하다. 귀국한 지 2주가 지난 상태여서 현재 감시는 해제됐다.
보건소 최순덕 감염병관리팀장은 “전국적으로 바이러스 감염 확진자가 늘고 있어 경계를 늦춰서는 안 되겠지만 그렇다고 너무 움츠릴 필요도 없다”면서 “보건소와 군청이 총력 대응하고 있으니 안심하시고 생업에 종사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무엇보다 개인 위생이 중요하므로 외출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귀가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중국 여행 이력이 있거나 발열이 있는 경우 즉시 보건소로 신고해 예방에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전북도는 군산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데다 접촉자가 도내 77명(군산 63명, 익산 13명, 고창 1명. 5일 기준)으로 나타남에 따라 12개 반 24명이 근무 중인 재난상황실을 중심으로 감염 확산 방지에 총력을 쏟고 있다. 도청 전 직원의 1/3이 비상근무를 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지난 3일에는 최용범 행정부지사 주재로 실국장 상황점검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중국인 유학생 귀국에 따른 대책과 마스크 등 방역물품 수급상황, 항만·공항·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대책 등을 집중 점검하기도 했다.
또 4일 송하진 도지사 역시 예정된 외부 행사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도내 10개 대학 총장 등을 비롯해 전북교육청, 전북경찰청 등 26개 유관기관 대표자와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관내 학교 개학 연기 등 감염 방지 대책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