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소방서(서장 전두표)는 식용유 등으로 인한 주방 화재로부터 안전을 지키기 위해 주방용(K급) 소화기 비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보이는 분말소화기는 일반(A급)·유류(B급)·전기(C급) 화재 시 진압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주방에서 주로 사용하는 식용유로 인한 하재는 끊는점이 발화점보다 높아 분말소화기로 불꽃을 제거해도 이미 데워진 식용유 온도가 발화점보다 높아 재발화할 우려가 있다.

식용유 등의 주방 화재는 주방용(K급) 소화기가 효과적이다. K급 소화기는 기름 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해 산소를 차단하며 불이 다시 붙는 것을 막고 온도를 낮춰 효과적으로 진화한다.

소방서는 주방 화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안전수칙도 홍보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조리기구 주변 가연물 제거 ▲가스레인지 주변 벽이나 환기구 후드 기름 찌꺼기 제거 ▲조리 중 자리이탈 금지(자리를 비울 경우 반드시 불 끄기) ▲식용유 화재 시 물 뿌리지 않기 ▲가스 사용 전·후 환기 등이다

전두표 부안소방서장은 “식용유 화재 시 급격한 연소 확대로 대규모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며 “K급 소화기를 음식점이나 다중이용업소 등의 주방에 꼭 비치해 주방 화재를 예방하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