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에게 책임 물을 것”…불법선거도 감시

상임위원장 서대석씨, 집행위원장 이종일씨

옛 핵폐기장백지화 핵발전추방 범부안군민대책위(반핵대책위)의 공동대표단 및 지역체계를 계승한 주민운동단체가 출범해 본격적인 활동을 예고하고 있다.

지난 11일 부안군민회의(군민회의)는 상임위원회를 열어 정관을 확정하고 지도부 및 집행부 구성을 완료했다.

군민회의는 이날 상임위원장에 서대석 씨, 집행위원장에 이종일 씨, 사무국장에 김상곤 씨, 감사에 정진용 씨와 최동호 씨를 각각 선출했다. 또한 군민회의는 상임위원단 구성과 관련해 기존 반핵대책위의 공동대표단과 지역대표단을 그대로 승계키로 의결했다.

지난 연말 주민들이 부안군민회의 준비모임을 하고 있는 모습. ⓒ 염기동 기자

군민회의 설립 취지에 대해 14일 서위원장은 “반핵대책위의 전통과 2·14 주민투표의 정신을 계승해 지속적인 주민자치운동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당면한 지방선거와 관련해 “부안사태를 야기시킨 현 군수에게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선거참여의 의지와 방향을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해 군민회의는 내부 정관에서 논란을 빚은 ‘군수후보 단일화 활동’ 규정을 삭제해 지방선거에서 운신의 폭을 넓힐 것임을 시사했다. 이종일 집행위원장은 “현실적으로 가능한 선에서 불법선거 감시운동을 벌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기존 대책위 체계가 재가동될 것”이라고 기대를 표출했다.

군민회의는 당면한 선거참여활동 외에 부안항쟁 백서발간, 구속자 사면·복권, 지역언론 바로세우기 등 장단기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반핵대책위를 계승하고 주민운동단체를 표방한 군민회의의 출범에 따라 ‘반핵투쟁’이 자치운동과 선거참여로 이어질지 지역사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