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투표 2주년 기념식 현장서 나온 목소리들

5·31 지방선거를 100여일 앞둔 시점. 민의를 외면한 군수와 군의원들의 유치신청으로 2년을 넘게 핵폐기장 반대투쟁에 매달려야했던 주민들은 이번 선거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을까? 4년만에 또 다시 군수와 군의원을 뽑아야만 하는 그들의 걱정과 고민, 기대와 희망을 주민투표 기념식 현장에서 들어봤다.

<기대> 후보단일화나 군민후보 만들어야
...선거일 되면 군민 마음 모아질 것


반핵대책위 정책실장을 지낸 이현민 씨는 “방폐장 유치 공무원들에게는 훈장을 주면서 부안사태 관련자들에게는 사면·복권을 실시하지 않고 있는 정부가 너무 뻔뻔스럽다”고 정부에 대한 강한 불신감을 드러냈다.

누구보다 군수 및 도의원 출마에 의지를 보였던 대책위 출신 정치인들에게는 현재까지 청와대의 ‘3·1절 사면복권 불가’ 방침이 커다란 타격이 아닐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어 “머리가 아프다”는 게 군수선거를 어떻게 바라보느냐는 질문에 대한 한 주민의 답이었다. 후보 난립과 반핵진영의 분열 및 공동대응 부진 등 그 동안 지역의 정치현실을 감안할 때 참으로 응축적인 답변이다. 이 주민은 “오늘 행사는 부안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주민 참석이 예상보다 적다”며 실망감을 표출했다.

하지만 그는 “주민투표에서 그랬듯이 이번 선거에서도 현 군수에게 우리의 실체가 무엇인지 보여줘야 한다”며 현 군수 ‘심판론’을 강력히 제기했다. 그는 “이번 만큼은 후보단일화든 군민후보든 뭔가 이뤄내야 한다”며 군수선거에 대한 과거 ‘반핵동지들의 단결과 공동대응’을 촉구했다.

<우려>할머니들 군수에게 많이 현혹되어
...정당별로 주민들 지지세 흩어질것


그러나 이같은 공동대응론에 비관적인 현실정치론도 만만치 않다. 진서면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점점 정당별로 주민들의 지지세가 흩어질 것”이라며 공동대응은 물 건너갔다는 입장이다. 군수 및 군의원 후보들이 독자적으로 선거 대비용 조직을 다지고 있고 정당 및 후보별로 지지층이 결집돼 나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충분히 일리가 있는 지적이라고 할 수있을 것이다.

한편 현 군수 재선에 대한 불안감도 표출됐다. 주산면 박아무개 씨는 “(핵폐기장 반대투쟁을 했던) 할머니들이 군수쪽으로 많이 현혹되고 있는 게 피부로 느껴진다”며 민심의 일단을 우려스럽게 전했다. 박씨는 “군수 단일후보를 내야하지만 당선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며 이미 출마 의사를 표시한 기성 정당의 후보 예정자 가운데 한 명을 지지할 것임을 시사했다.

하지만 불안감을 불식시키는 낙관론도 있다. 농민운동에 잔뼈가 굵은 계화면 한 주민은 “아직은 후보 검증 과정에 불과하다”며 “(군수선거에 대해) 절대 비관적으로 보지 않는다”고 못박았다. 그는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군민들의 마음이 한곳으로 몰릴 것”이라며 “핵폐기장 투쟁을 통해 자기를 버리고 우리를 내세웠던 군민들을 믿는다”고 덧붙였다.

오는 5월 지방선거가 반핵투쟁에 참여했던 주민들의 이같은 우려와 불안, 걱정과 기대가 얼키고 설켜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