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종교·시민단체 '새만금 해수유통 촉구 1천인 선언’
“갯벌 보존, 물관리 수자원공사 이관, 민·관협의회 구성” 요구

전북지역 종교·시민사회단체가 "해수유통으로 새만금을 생명의 공간으로 되살려야 한다"고 재차 촉구하고 나섰다.
기독교·불교 등 종교계 인사들과 전북녹색연합 등 19개 시민·사회단체는 26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새만금 해수유통 촉구 1천인 선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최근 한 달 동안 새만금 해수유통을 촉구하는 종교인과 시민·사회단체 대표, 정당, 활동가 등의 동참 의사를 확인한 뒤 이날 선언식을 했다고 밝혔다. 당초 1천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최종적으로 1천242명이 선언에 동참했다.
이들 단체는 선언문에서 “1991년에 착공하여 2001년에 사업을 완료하겠다던 새만금사업이 28년째 공사 중”이라면서 “그 동안 대통령은 여섯 명이나 바뀌었으며, 정권이 바뀔 때마다 새만금사업도 춤을 추었다. 그러나 현재까지 매립공사가 완료된 면적은 전체 계획부지의 12%에 불과하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새만금사업은 낙후된 지역현실을 타개하고자 하는 전북도민들의 열망을 정치적으로 이용한 거짓된 사업이었다”면서 “오히려 새만금사업이 진행될수록 지역주민들의 삶은 피폐해지고 전라북도의 경제는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 냉철한 평가를 통해 새롭게 전환할 때”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20년 이상 4조원이 넘는 예산을 들여 수질개선사업을 실시하였으나 목표수질의 달성은커녕 새만금호는 최악의 6급수 수질”이라면서 “정부의 계획대로 완전담수호를 추진한다면 새만금호의 수질과 생태계는 더욱 악화될 것”이라며 새만금사업의 변화와 진전을 위해서도 이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새만금 내부개발의 핵심인 국제적인 스마트수변도시는 두바이와 베니스를 모델로 삼고 있는데, 새만금처럼 6급수의 썩은 물이 아니라 1~2급수의 깨끗한 바닷물 위에 만든 도시임을 우리 정부는 모르는 것인가?” 반문하며 “수십조 원의 예산을 들여 기반시설을 한다 한들 누가 와서 죽음의 호수 위에서 살며 어느 기업이 투자를 하겠는가?”라고 반발했다.
이어 “만약 2020년에도 새만금 해수유통 결정을 하지 못하면 새만금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예산만 낭비한 애물단지이자 재앙덩어리가 될 것이 자명하다”면서 “문재인정부는 새만금 수질평가를 투명하고 정확하게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수유통으로 새만금의 물관리계획을 변경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새만금 수질개선사업과 담수화계획은 실패했으며, 이제 그 실패를 선언할 때“라면서 ”새만금해수유통 촉구 1천인 선언자 일동은 2020년에 반드시 정부의 새만금 해수유통 결정을 이끌어 내어 새만금을 자연과 인간이 공생하는 생명의 공간으로 되살리고, 전북도민의 민생을 되살릴 수 있도록 앞장서 활동할 것을 선언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구체적인 요구사항으로 ▲담수화계획 포기하고 해수유통으로 전환 ▲해수유통 없는 스마트수변도시, 관광레져단지, 수상태양광발전사업 반대 ▲새만금의 마지막갯벌 보존 ▲새만금호 물관리를 농어촌공사에서 수자원공사로 이관 ▲새만금민·관협의회 구성 등을 제시했다.
이들은 또 이날 1천인 선언을 시작으로 향후 1만인 선언과 청와대 국민청원 20만 명 동참 등을 통해 새만금 담수화 계획 철회와 해수유통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