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드플랜 하에서의 지역내 생산, 소비 체계도

외국어에 개념도 생소…노년층에선 거부감마저 드러내
현대 먹거리 산업은 지구환경과 먹거리 안전까지 위협
푸드플랜 정책 불가피해져…‘선순환체계의 구축’이 핵심
소농의 소득증대, 일자리 창출, 취약계층 복지 효과도

올 봄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푸드플랜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된 부안군이 본격적인 연구용역을 앞두고 23일 부안군청 대강당에서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사업의 구체적인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용역은 이르면 10월부터 시작된다.
푸드플랜은 외국어 작명에 개념도 생소해 노인인구가 대다수인 농민 가운데는 일부 거부감마저 드러내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 사업은 지역주민들의 이해와 협력 없이는 한 발짝도 뗄 수 없다. 따라서 행정으로서는 우선 주민들과의 폭넓은 공감대 형성이라는 발등의 불부터 꺼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다.
이날 설명회는 이 같은 필요에 의해 ‘푸드플랜’의 개념과 도입 이유, 각종 사례 등 주민들의 이해를 돕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농식품부의 나인지 사무관과 지역농업네트워크 이소진 지사장이 강연자로 나섰다.
푸드플랜은 말 그대로 ‘먹거리 종합계획’이다. 사람이 먹거리를 취하는데 무슨 계획까지 필요하느냐고 할 수 있겠지만, 현재 우리 먹거리의 생산과 소비 현실을 살펴보면 상황은 암울하다.
사실 ​먹거리의 생산과 소비는 시대를 막론하고 인류의 보편적이고 필수적인 행위였다. 그 누구도 먹지 않고는 살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먹거리 생산이 산업 영역으로, 또 이윤 추구의 영역으로 변질되면서 생산성이 제일 가치로 중시되고, 이는 곧 단일작물의 대규모 생산과 화학농법의 확산, 장기보존을 위한 첨가물 남발이라는 악순환을 초래했다.
소비자 역시 자신의 먹거리를 가능하면 싼 값에, 언제 어디서나 원활하게 공급받겠다는 행태를 보이며 이 악순환을 가속화하는데 일조해 왔다. 이 같은 악순환은 농업의 문제를 벗어나 지구환경 파괴와 기후 변화, 에너지 문제 등 지구생태계와 인류의 지속가능성 마저 위협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요컨대 농업이 대량생산과 돈벌이에 목을 매면서 지구환경과 먹거리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게 됐고 그 대안으로 푸드플랜이라는 생소한 정책이 불가피하게 대두될 수밖에 없었던 셈이다. 그러니까 푸드플랜은 ‘지속가능한’ 생산·소비를 통해 ‘선순환체계의 구축’을 도모하자는 게 핵심이다.
그렇다면 푸드플랜을 통해 이 같은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으며 우리는 어떤 효과를 누릴 수 있을까.
지역 푸드플랜은 우선 지역에서 생산된 먹거리를 지역에서 소비하는 방식으로 시작한다.(그림 참고) 농식품부의 ‘지역 푸드플랜 기본계획’에 따르면, 생산과 소비의 지역 내 순환을 위해 학교, 어린이집, 지자체, 공공기관 등 공공급식을 비롯해 로컬푸드 직매장, 농협 하나로마트, 외식 가공업체 등 다양한 수요처에 지역 먹거리를 우선 공급한다. 이들 먹거리는 당일 수확 당일 판매를 원칙으로 하며, 저온 유통으로 신선도를 보장해 지역민에게 신선하고 건강한 상태로 공급된다.
이 같은 새로운 유통체계를 위해서는 먹거리의 수집과 분배, 안전성 관리 등을 총괄하는 지역내 푸드플랜 운영조직이 구성되어야 하는데, 이는 곧 수십, 수백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로 이어진다.

주민설명회 모습

푸드플랜을 위해서는 일정 부분 계획생산도 필요하다. 일차적으로 지역에서 필요한 먹거리의 실태와 수요조사를 한 뒤 공급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근거로 지역 생산자와 계약재배 또는 중개를 통해 생산량을 배분한다. 이 과정에서 지역 내 중소농이나 한계농의 조직화를 유도해 마을 단위 공동가공 등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유도한다. 계획대로만 된다면 판매유통에 어려움을 겪던 소농들의 안정된 소득 창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건강한 먹거리 공급을 통해 사회적으로 보호받아야 할 빈곤층, 노약자, 병약자, 영유아, 학생, 청소년들에게 균형 잡힌 식단을 충분히 제공하는 복지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푸드플랜은 농업 생산 문제를 필두로 가공, 유통, 위생, 소비는 물론, 고용, 복지, 교육, 환경, 보건, 도시 문제 등 한 국가가 당면한 거의 모든 현안을 먹거리를 매개로 해결하고자 하는 거대한 국가단위 정책이다.
푸드플랜은 구체적으로 ▶내부학습을 통한 공감대 형성 ▶지역 먹거리 현황 분석 ▶거버넌스(푸드위원회 등) 구성 ▶정책의 조정·연계·신규추진 분석 ▶실행계획 마련 ▶공청회 등 주민의견 수렴 ▶정책조정과 예산확보 ▶조례제정 등 제도화 ▶실무조직 설립운영 ▶평가와 피드백의 순서로 진행된다.
각 과정에서 필요한 사항은 부안군이 적절한 시기에 맞춰 지역민들과 소통하고 홍보하겠지만, 무엇보다 푸드플랜에 대한 내부 공감대 형성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에서 부안군은 군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절실하다고 말한다. 결국 먹거리 생산과 소비의 주체인 군민들이 우리 부안이 지속가능한 지역으로 남을 수 있느냐에 대한 열쇠를 쥐고 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