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6일 수온 높은 해역 지나면서 더 강해질 것”
최대풍속 162㎞, 최대 300mm 비, 8m 높이 파도까지
부안군·농어촌공사·전북도 등 일제히 비상대비 태세 돌입

우리나라를 향해 북상 중인 제13호 태풍 '링링'이 6~7일경 서해안을 지나면서 강한 바람과 함께 폭우가 내릴 것으로 보여 부안지역도 태풍 피해를 막기 위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4일 기상청에 따르면, 링링은 이날 오후 3시 현재 대만 타이베이 남동쪽 약 450㎞ 해상에서 동북 방향으로 시속 5㎞의 느린 속도로 이동 중이다. '링링'의 중심기압은 980hPa(헥토파스칼),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시속 104㎞(초속 29m), 강풍 반경은 280㎞다.
기상청은 앞으로 이동 속도가 빨라지면서 주말인 7일 새벽 3시께 제주도 서귀포 서남서쪽 약 150㎞ 해상을 거쳐 이날 낮 서해안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6일 밤 제주도를 시작으로 7일 오전에 남부지방, 오후에 서쪽지방에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와 함께 최대 30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측했다.
링링은 우리나라에 접근하면서 점점 커지고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북위 30도 부근을 지나는 6일 오후까지 수온이 높은 해역을 지나면서 점차 커지고 강해질 것"이라며 "우리나라 주변에 형성된 상층 대기의 강한 남서풍을 따라 강한 세력을 거의 유지한 채 서해로 진입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특히 서해안은 태풍의 우측반원에 들면서 강한 비바람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예상풍속은 최대순간 시속 126~162km에 달할 전망이다.
기상청은 “특히 서해상을 중심으로 최대 8m 이상의 높은 물결이 예상되니, 해안가 안전사고 및 양식장 피해에 각별히 유의하고, 높은 물결이 방파제를 넘을 수 있으니 해안 도로 및 해안가 가옥에서는 침수에 대비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태풍은 7일 밤 경기 북부나 황해도 서해안에 상륙한 뒤 북한을 관통해 8일 새벽 북한 강원도 동해안에 있는 원산만을 통해 동해로 빠져나갈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이에 따라 부안군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5일 상황판단회의를 여는 한편 각 부서별 재해재난 상황실을 운영하고 비상근무계획을 수립하는 등 발 빠른 대처에 나섰다. 특히 수확기에 접어든 농작물 피해에 대비해 사전 SNS통보와 재난 방송을 통해 주민 행동요령 전파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부안군은 “논·밭두렁과 제방이 붕괴되지 않도록 사전 점검 및 배수로 정비 등 사전 점검하여 농작물 습해를 사전 예방하고, 과수는 철선 지주를 점검 및 가지를 지주시설에 고정토록 하여야 하며, 비닐하우스는 강풍시 밀폐하고 끈으로 튼튼히 고정하고, 비닐 교체 예정인 하우스는 미리 제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붕괴 위험이 있는 축사는 보수하고 주변 배수로 정비 및 전기 안전점검을 통해 화재를 예방해야 하며, 피해발생시 신속히 관할  행정관서에 신고해 달라”고 전했다.
부안군은 아울러 “태풍으로 인해 논이 침수됐을 경우에는 벼 줄기나 잎에 묻은 흙 앙금과 오물을 제거하고, 도열병, 흰잎마름병 등 병해충 예방에 나설 것, 또 강풍에 의해 벼의 백수 피해가 우려될 경우 6시간 이내에 10a당 물 600ℓ이상을 벼가 젖을 정도로 뿌려줄 것”을 당부하면서 “고추, 수박 등은 무름병, 돌림병, 탄저병 등 병해충가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방제할 것” 함께 주문했다.
전북도도 4일 최용범 행정부지사 주재로 시군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긴급 개최해 강풍과 호우에 따른 각별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한편, 6일부터 8일까지 24시간 상황관리를 통해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또 호우에 대비해 도내 101개 배수펌프 가동준비는 물론, 강풍 시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농작물시설 및 축사, 수산증양식시설 등에 대한 사전 결박과 꼼꼼한 안전조치에 나섰다. 건설 중인 공사장 안전관리, 인명피해 우려지역 출입통제 등 인명피해 예방활동도 강화한다.
한국농어촌공사 부안지사(지사장 이정문)도 태풍 특보 발표 전 저수율 80% 이상인 관내 저수지 6개소에 대해 3일부터 사전 방류에 나서 저수율 60%까지 낮췄다고 밝혔다. 또 동진강 주변에 위치한 동진강제수문, 하장갑문도 사전 수위를 낮춰 폭우에 대비하고 있다.
아울러 태풍 특보가 발표되면 재난안전상황실을 단계별로 운영해 휴일 비상근무 체계를 유지하고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긴급 조치할 수 있는 대비태세를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