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시가지에 수로 신설”...주민들 “저류지부터 해결을”

부안군이 줄포 시가지 침수방지대책을 내놨지만 ‘저류지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는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지난 12일 군은 주민설명회를 갖고 시가지를 관통하는 수로 신설을 중심으로 한 침수방지대책을 제시했다. 지난해 12월 군의회 줄포 수해조사특위가 ‘기존의 협소한 수로가 침수피해를 키웠다’는 결론을 내린 데 따른 것이다.

설계용역을 맡은 (주)승우엔지니어링은 이날 설명회에서 “폭이 넓은 수로를 신설해 시가지 상류에서 발생하는 홍수량을 수용한다”는 골자의 중간계획을 발표했다.

줄포 시가지 상류인 약수터에서 지서쪽을 관통해 기존 배수로와 대포천으로 연결하는 폭 13m, 길이 680m의 수로를 신설함으로써 현재 14.37cms 가량의 물 수용량을 40cms까지 늘린다는 설명이다.

또 배수가 불량한 대포천 하도구간에는 제방을 만들고 다리를 세우는 등 하천정비사업을 실시한다. 하류인 줄포 저류지에 대한 대책은 폭설로 인해 측량과 현지조사가 지연돼 계획에 반영되지 않았다.

지난 12일 열린 줄포 시가지 정비대책 공청회에서 주민들이 군이 내놓은 설계계획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다. ⓒ 최인화 기자

이에 대해 주민들은 “침수피해의 근본원인도 조사하지 않은 채 나온 대책”이라며 반발했다. 저류지에 조성된 생태공원 부근에 토사가 쌓여서 저류 역할을 못하고 있는데 상류인 시가지 수로 계획만 내놓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공청회에 참가한 최아무개 씨는 “측량도 제대로 하지 않고 대책을 내놓는 게 말이 되느냐”며 철저한 원인조사를 촉구했다.

김영주 줄포 수해대책위원장은 “줄포 시가지를 관통해 마을을 갈라놓는 대책은 말이 안된다”며 지적하고, “현재 주민들의 여론은 저류지부터 담수호로 만들자는 것”이라며 주민 의견을 수렴해 계획을 다시 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민 여론에 대해 군 재난안전관리과 관계자는 “의견을 수렴해 2월 초께 최종용역 결과를 내놓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120억원 가량의 현재 예산은 시가지 정비를 중심으로 나왔다”며 전면적인 계획 수정이 어려울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한편 군은 2월까지 최종 설계를 마친 뒤 오는 5월부터 착공해 연말까지 공사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