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지역 주민대표 4명…지역대표에는 이한수 의장
1단계 실증단지 11월 마무리…전체 완공시 2.46GW

부안 앞바다에 들어설 예정인 서남권 해상풍력 발전단지 건설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민관협의회가 출범했다.
전북도는 23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권익현 군수를 비롯한 부안·고창 단체장, 국회 기후에너지산업특위 우원식 위원장, 신창현 의원 등 민관협의회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구축과 상생을 위한 민관협의회’ 출범을 알렸다.
이 협의회는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이 당연직으로 참여하고 전북도와 국회, 부안·고창 지역대표, 주민대표, 시민사회단체, 에너지전문기관이 참여하고, 자문위원과 수산업·풍력관련 전문위원을 포함해 총 36명으로 구성됐다.
부안 측 주민대표로는 한산수 부안피해대책위원장과 강대식 위도어촌계원, 이우현 부안군어촌계협의회장, 김인배 위도대리어촌계장이 선임됐다. 또 부안과 고창에 각각 1명씩 배정된 지역대표에는 이한수 부안군의회의장이 포함돼 한근호 부군수까지 모두 6명이 참여한다.
민관협의회는 향후 해상풍력과 수산업의 공존방안 및 주민참여형 수익공유모델 개발 등 여러 안건을 논의할 계획이며, 민관협의회가 종료되는 올해 12월까지 최종 사업추진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위원들 간의 합의로 최종안을 확정할 예정이지만 합의안이 도출되지 않을 경우 3분의 2이상 찬성 표결로 확정된다.
지난 2011년 정부의 해상풍력 종합추진계획으로 시작된 서남권 해상풍력사업은 약 13조원이 투자되는 국내 최대 해상풍력사업으로, 1단계인 60MW 실증단지 조성이 금년 11월 마무리될 예정이다. 따라서 이번에 구성된 민관협의회는 2단계인 400MW 시범단지와 2,000MW인 3단계 확산단지 사업추진에 대해 논의하게 된다.
당초 계획대로 2.46GW(2,460MW) 해상풍력 발전단지가 조성될 경우 연간 발전규모는 62억kwh(2조 3천억원 상당)로, 148만가구 590만명이 1년간 사용가능한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또 국내외 풍력 관련 기업 및 연구소가 유치되어 전북이 해상풍력사업의 거점이 될 것이라고 전북도는 전망했다.
하지만 서남해 해상풍력사업은 발전사업자 중심의 사업추진 방식으로 인해 부안 어민들이 입게 될 피해에 대한 명확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는 등 주민들과의 마찰이 지속돼 왔다. 특히 사업을 실질적으로 주도해온 정부와 어미 사이에 소통이 단절되면서 지난해 사업 자체가 전면 보류된 상태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시범·확산단지 만큼은 민관협의회를 통해 주민과 소통하면서 정부정책 추진과 도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가교역할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민관협의회 개최를 축하하는 자리에서 ‘서남권 해상풍력사업 추진여부는 민관협의회에서 결정된다는 점’과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고창・부안 지역 주민들의 동의와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어 그는 ”해상풍력사업이 우리도의 미래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민관협의회를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 제시와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또 민관협의회 측은 "정부 주도로 추진된 실증단지 사업 과정에서 고창·부안 주민과 소통 부재 등으로 반대가 많았다"며 "협의회가 주민 협의와 소통을 추진하면서 정책추진 및 도민 이익을 대변하는 가교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