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24일 정무부지사를 비롯해 도 관련부서와 유관기관, 기업체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일본 수출규제 확대에 대비한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도와 유관기관간 상황안정시까지 비상대책반 가동

도내 기업 설문조사, 수출규제 영향 받는 기업 14%

이번 회의는 일본정부가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 이후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 규제 확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비해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마련됐다.

전북도는 이날 회의에서 전북지역에 자동차, 조선, 뿌리산업, 신재생에너지 등 일본산 소재부품을 사용하는 기업이 많지 않고, 일부 일본산 부품소재에 대해서는 국산화가 가능해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하지만 단기간 국산화가 어려운 부품소재에 대해서는 기업별 재고확보에 주력하고, 미국, 독일 등 제3국가의 부품 등의 수입다변화를 통해 대체 생산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도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이번 회의에 앞서 전북도는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19일 ‘일본 수출규제 비상대책반(피해신고센터 711-2037)’을 구성했다.

비상대책반은 사안 발생시 수시 회의를 개최하는 등 유기적 협조체제를 유지하며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피해상황에 대해 신속하게 대처할 예정이며, 기업피해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피해기업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후속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피해기업에게는 경영안정 및 시설자금 지원과 융자금 상환기간 유예조치 등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중앙부처 대응과 연계하여 2차 피해가 예상되는 도내 기업에 R&D지원을 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전북경제통상진흥원은 지난 18~22일 수출규제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전자·기계·수송기기(부품) 등을 제조하는 수출입 중소기업 220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일본 수출규제에 영향을 받는 기업이 14%로 나타났고, 향후 화이트리스트 제외로 확대될 경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기업은 18.3%로 조사됐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