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읍 시가지 주요 공사 현황

구소방서사거리 가는 부풍로는 테마거리 정비
보건소 앞을 지나는 오리정로는 지중화 사업
상수도 현대화 사업은 매창로 거쳐 백산까지
터미널사거리 지나는 번영로는 침수예방사업

부안읍내 도로가 온통 공사현장이다.

읍내를 관통하는 번영로를 비롯해 부풍로, 오리정로, 매창로, 용암로 등 부안읍 주요도로 대부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공사가 끝난 듯 보였다가도 디시 파헤쳐지고 포장된 듯 보이지만 임시포장이라 차량을 가속시키기도 어렵다. 어느 구간은 막혀있어 돌아가기 일쑤고 어느 구간은 사거리인지 오거리인지 구분이 가지 않는다. 도로 바닥에 깔려진 흰색 부직포가 낯설지 않고 공사현장을 알리는 주황색 깔때기는 원래부터 있던 것 아닌가 하는 착각을 일으키기도 한다.

도대체 언제 끝나고 무엇 때문에 하는 공사인지를 알아 봤다.

1번. 부풍로 테마거리 조성사업 공사 현장

■1번. 부풍로 테마거리 정비사업

부안군청에서 구 소방서사거리까지 이어지는 약 850여미터 거리에서 진행되는 공사로서 지난 2016년 구도심 활성화 공모사업에 선정된 후 올 초에 시작됐다.

주로 지중화와 특화 거리에 초점이 맞춰진 공사로서 1단계인 군청에서 아담사거리까지 구간은 인도부분 마무리 공사만 남은 상태다. 현재는 2단계공사인 아담사거리에서 구 소방서까지의 거리가 공사가 진행 중이며 차량 통행은 불가능 하다.

지중화와 함께 ‘축제광장’, ‘행복광장’이 조성되고 작은 체험마당에 이어 ‘뽕나눔쉼터’가 조성될 예정으로 당초 8월 완공을 목표로 뒀으나 12월경 마무리될 계획이다.

담당부서는 건설교통과 농촌개발팀이며 문의는 580-4375로 하면 된다.

 

2번. 보건소 앞을 지나 하이마트 사거리까지 이어지는 오리정로 지중화 사업 공사현장

■2번. 오리정로 지중화 사업

구 소방서사거리에서 하이마트 사거리까지 530여 미터의 거리에서 진행되는 공사로써 공사이름에서 알 수 있듯 지중화를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차량통행이 많은 구간이기도 하지만 보건소 증축공사와 하수도공사 구간이 일부 맞물리면서 가장 많은 민원을 만들어내고 가장 큰 불편을 안겨주고 있는 공사다.

작년 11월에 시작됐으며 가로수가 성장함에 따라 전기선 및 통신선 등 전선지중화를 미룰 수 없어 추진되고 있다. 전 차선을 막고 공사할 수 없는 탓에 가는 쪽 길 공사가 끝나면 오는 쪽 길 공사가 진행됐다. 이쪽저쪽 다 판다는 볼멘소리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담당부서는 도시공원과 도시재생 팀이며 올해 12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며 문의는 580-4474호 하면 된다.

 

3번. 행안면에서 매창로를 지나 백산까지 이어지는 지방상수도 현대화 공사 현장

■3번. 부안군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

2022년까지 진행되는 사업으로 총 59km 구간에서 실시된다. 현재는 행안면사무소에서 농산물 품질관리원까지 300여 미터와 행안초등학교 앞 회전교차로에서 매창공원 앞을 지나 부안동초4거리를 거쳐 라온 아파트 뒤 회전교차로까지 이어지는 매창로 2.3km에 달하는 구간에서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이후 백산면 소재지까지 공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이 사업은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에서 실시하는 사업으로 상수도 낙후지역에서 사는 국민에게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재정이 부족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상수관, 정수장 등의 시설을 현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가뭄이 빈번하고 누수량이 과다한 지역으로 무주와 함께 부안군이 선정되면서 사업이 시작됐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녹물수도의 원인인 상수관 교체가 진행 중이다. 공사가 마무리되면 유수율도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하수도사업소 상수도 팀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연락처는 580-3872이다.

 

4번. 주공1차 아파트 뒤쪽에서 진행중인 부안읍침수예방사업 공사 현장

■4번. 부안읍 침수예방사업

현재는 썬키스 로드 입구에서 오페라 모텔 방향으로 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 PC암거라는 전문용어가 적인 현수막이 걸려있고 대형 장비와 함께 바리게이트가 설치되어 있으며 좁은 길 로 차량 통행이 가능하다. 하지만 주공1차에서 나오는 차량과 모산 방면, 현대골프장 방면에서 나오는 차량, 하이안 아파트 방향 샛길로 가는 차량 등이 뒤섞여 혼잡하다. 차라리 건강나라 옆 동신아파트 후문으로 난 새 길을 이용할 것을 권장한다.

PC암거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recast Concrete) 암거의 준말로써 공장에서 완제품으로 제조된 콘크리트 구조물을 말한다. 거푸집을 만들고 콘크리트를 타설해 굳는 시간이 필요한 현장공법보다 시공속도가 현저히 빨라지는 장점이 있다.

이 사업 또한 한국환경공단에서 추진하고 있으며 부안군이 침수가 우려되는 중점관리지역으로 선정되면서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다.

이 구간은 오는 10월 마무리를 목표로 진행 중에 있지만 전체 공사에 비하면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는다. 더 큰 공사가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아담사거리에서 터미널 사거리를 지나 오페라 모텔 사거리로 이어지는 부풍로 공사가 그것이다. 이 구간은 읍내에서도 침수위험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서 피할 수 없는 구간이기도 하며 부안의 심장이라 할 만큼 교통량이 많은 구간으로서 군민들 불편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

담당부서는 상하수도사업소 하수도 팀이며 문의는 580-3876으로 하면 된다.

 

■5, 6번. 도시가스 공급 공사

도시가스를 공급하기 위한 공사로 5번은 동중리 일원이고 6번은 오투그란데 아파트를 향하고 있다. 올해 10월에 완료할 예정이며 군산도시가스 부안지사에서 시행하고 있다. 연락처는 583-6670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