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에는 정부가, 이번엔 주민들이 추진
돈지 6개 마을 석산 관련 회의 한차례 가져
“10년 내 개발 끝내고 공장 등 유치하겠다”
개발업체 사탕발림에 석불산 버리지 말기를

하서면 석불산에 또 다시 석산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하서 청호리와 장신리, 계화 의복리의 경계점이자 부안 북서쪽에 자리잡은 대표적인 명산인 석불산은 7년 전인 지난 2012년에도 석산개발과 보전이라는 대립을 두고 한차례의 갈등을 벌였던 곳이다.
당시 농림수산식품부는 새만금 개발에 이용할 목적으로 석불산 북서쪽 일대에 7만여 평이 넘는 임야를 매입했고 ‘의복석산’이란 명칭으로 석산개발을 추진했다. 하지만 주민들의 거센 반대와 수용하기 힘든 요구조건에 합의를 이루지 못하면서 사업이 무산된 바 있다.
여기에는 부안의 살을 파내 새만금에 넣어서는 안 된다는 시민단체의 주장도 있었지만 석불산이 어릴 때 소풍을 가던 향수가 베인 산이고 터줏대감처럼 자리 잡고 있는 마을 산이며 우거진 숲, 주민들의 휴식처라는 자본논리로는 매길 수 없는 가치가 반대 여론을 이끌었다.
하지만 이번 석산개발은 다르다. 지난번은 정부기관이 주도해 사업추진을 했다면 이번엔 거꾸로 반대를 외쳤던 주민들이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일 돈지 6개 마을 주민들은 ‘주민의 요구조건을 수용하는 석산개발업체를 주민들이 선정하자’라는 것을 골자로 회의를 한차례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 마을 주민들이 보전에서 개발로 등을 돌리는 데는 7년이 채 지나지 않았다. 이번 회의를  이끈 김 아무개 위원장은 “새만금을 막기 전에는 이곳 돈지가 부안군 전체에서 세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큰 마을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이장만 6명일뿐이지 짜장면 가게하나 없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마을을 살릴 수 있을까 해서 궁여지책으로 나온 수단이다”라고 사업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더불어 “석산을 해보겠다는 업체가 생각보다 많다”며 “주민들 요구 사항을 수용하는 업체를 주민들이 선정해보자고 해서 회의를 가진 것이다”고 말했다. 결국은 돈이고 원인은 새만금인 셈이다.
김 위원장 말대로 돈지는 흥망성쇠의 굴곡을 가진 마을이다. 포구가 있던 시절에는 말할 것 없이 살기 좋은 마을이었고 포구가 기능을 상실했어도 드넓은 갯벌과 간척지라는 옥답이 있어 돈이 마르지 않는 곳이었다. 이랬던 돈지가 쇠락의 길을 걷게 된 것은 새만금 방조제 탓이다. 갯벌이 죽고 김 공장이 사라지고 갯벌먼지에 젊은 사람은 떠나고 미래가 불투명해 지는 데 걸린 시간은 물박이가 2006년이었으니 고작 13년에 지나지 않는다.
석불산 석산개발이 다시금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2012년에 석산개발은 무산됐지만 임야의 소유자가 농림수산부로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 동의를 얻어내고 새만금 개발이라는 매입목적에 맞는 사업이라면 언제라도 가능하다는 애기다. 면적도 클 뿐만 아니라 새만금에는 아직도 상당량의 돌과 흙이 필요해 돈 만을 쫓는 업체에게는 군침이 도는 먹잇감이라는 것이 관련업체의 시선이다.
김 위원장은 “석산개발이 10년이면 마무리 되고 이후에 공장 같은 것을 유치하면 플러스 알파가 아니겠냐”고 희망한다.
하지만 수많은 석산업체들이 알맹이만 빼 먹고 쓰레기만 지역민에게 남겨 놓았던 사례들을 쉽게 접할 수 있어 또 다른 흉물을 만들어 낼 것이라는 의견이 앞선다. 더군다나 주위에 넓고 평평한 땅이 널려있고 바로 앞에 새만금이라는 거대한 투자용지를 놔두고 침출수가 나오고 하얀 맨살을 드러낸 절개지가 있는 곳에 공장이 들어설 이유가 없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도 희망이나 발전이라는 말에 수백, 수천 년간 지역민들과 함께한 석불산을 파헤쳐 돌을 캐내는 것이 결코 번영을 가져오지 못한다는 것을 갯벌이라는 값비싼 수업료로 얻은 바 있어 돈만 아는 업자들 배만 불리는 꼴이 될 것 뻔하다.
취재 중 만난 한 주민은 “원래 20억인가 준다고 했다가 40 몇 억으로 확 늘렸다. 그 돈이면  한집 당 1500여만 원씩 돌아간다는 말이 있다”며 “살면 얼마나 살겠느냐 이 돈 받아 잘 쓰면 그만이지 않느냐”라고 한다. 업체의 전략과 계산속이 만들어낸 사탕발림이 드러나 보인다.
하지만 이런 말들은 떠도는 말일 뿐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고 아직 본격적인 논의도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이 김 위원장의 해명이다. 실제로 석산개발은 아직까지 주민들 간 논의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농림부 관계자는 “국유재산 관리상 임대나 매입은 해당 지자체가 관리하도록 되어 있다”며 “지자체로부터 아직까지 어떠한 임대나 개발, 매매와 관련한 신청이 없기 때문에 팔겠다 말겠다 말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확인했다.
부안군 또한 “부안에서 관리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해당 임야가 새만금 개발사업을 목적으로 취득된 토지로서 새만금특별법 적용을 받고 있어 사실상 지자체는 별다른 권한이 없다”며 “하지만 아직까지 석산개발 신청이나 매수하겠다는 접수는 없다”고 확인했다.
일각에서는 “업체들이 마을의 쇠퇴를 살릴 희망의 끈으로 홍보하고 눈앞에 보이는 금전적 이익을 내세워 개발을 부추기고 있는 것”이라며 “개발만 30년째인 새만금을 통해 개발의 허구를 느껴왔을 이들이 또다시 번영이라는 눈속임에 석불산을 버리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