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과 시장지역 재생사업에도 참석률 저조해
재생교육도 문제, 주민의견 반영 안 된다 의견도
시외터미널, 제일청과, 해경 건물 등 재생 예정

지난 21일 부안읍 행정복지센터에서는 부안읍의 미래 모습을 계획하는 도시재생활성화계획(안)에 대한 공청회가 열렸으나 주민들의 저조한 참석률과 무관심속에 이렇다 할 의견도 나오지 않으면서 구색맞추기식 공청회가 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공청회는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 중 가장 관심이 높은 터미널과 시장지역 일원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서 많은 읍민들이 참석해 사업을 이해하고 의견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참여 주민은 고작 40여명에 불과했다.
게다가 사업을 위한 의견보다 도시재생대학 등 재생사업과 관련한 교육과정에 문제가 있다거나 그간 주민들이 제안한 여러 가지 방안은 모두 묵살되고 행정이 일방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마치 통보하듯 공청회가 진행된다는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오면서 행정과 주민간의 좁혀지지 않는 골만 확인한 자리가 됐다.
이날 2시에 시작한 공청회는 도시공원과의 사업 경과보고에 이어 용역회사의 활성화계획 발표, 4인의 전문가의 의견, 주민들 의견 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도시공원과 최영구 과장은 새마을 사업이 국가주도라면 이번 사업은 주민들이 참여해 의견을 내는 주민 참여형 사업이라고 소개하고 그간의 사업추진 과정에 이어 오는 7월말까지 계획을 확정해 도시재생뉴딜사업에 공모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어 계획을 수립한 용역사인 한국도시설계학회의 담당자로부터 도시계획전략과 활성화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있었다.
구체적인 재생계획을 살펴보면 우선 시외버스 터미널 부지 매입을 통해 터미널 상가를 2층으로 신축한다는 계획이 있다. 1층은 기존 상가 등을 흡수할 목적이며 2층은 청소년을 위한 공간으로 마련되고 공영자전거 시스템도 들어설 계획이다. 지금의 제일청과 자리에도 건물이 들어선다. 혼자 여행하는 배낭족을 위한 플랫폼으로서 게스트 하우스 등이 조성된다.
조만간 이전할 해양경찰서 건물은 주민소통공간으로 조성된다. 1층에는 순천시의 청년창고와 같은 청년점포가 들어서고 광주에 있는 시설을 본 뜬 스마트교통 시계탑도 설치할 예정이다.
상설시장내부에는 프리마켓을 열어 먹거리와 수제품을 직거래로 사고 팔수 있는 공간을 조성해 시장을 활성화한다는 계획도 수립돼 있다.
다양한 영화가 촬영되고 있는 부안의 여건을 살리기 위해 부안프라자 3층에 부안영화제작소가 들어설 전망이다. 영화인들이 머물러 갈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지역경제를 향상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시내버스 승강장 뒤편 구거를 정비해 환경을 개선하고 영화도 촬영할 수 있는 특색 있는 거리로 조성될 계획이다. 물의 거리 등 부안에 있는 각 거리들을 연결하는 순환 거리 조성이 목적이다.
이같은 계획을 두고 일부사업들이 부안군에서 따로 추진 중에 있는 사업들과 중복되거나 시계탑과 같이 혼돈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될 만하다. 또한 청년점포나 게스트 하우스 등은 성공여부가 불투명할 뿐만 아니라 사업이 끝나는 5년 후 운영주체가 누가 될 것인가라는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더불어 단순한 회의나 소규모 공간으로 제공될 것으로 보이는 부안영화제작소보다는 CG촬영 등이 가능한 대규모 형태의 영상센터를 설립해 전문 영화인을 비롯해 청소년이나 주민들이 영상을 직접 제작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돼야 한다는 의견을 더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전문가 의견을 끝으로 주어진 주민들 의견 수렴 시간에는 주차장 조성이 빠져있다는 의견 외에는 별다른 의견이 제시 되지 않았다. 잘 짜여진 프리젠테이션 설명도 한 몫 했겠지만 재생사업이 무엇이고 터미널이나 시장이 어떻게 바뀐다는 것을 오늘에서야 알게 됐는데  지금 당장 무슨 의견을 내라는 것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참신한 의견이 나오지 않은 주된 요인으로 읽힌다.
전문가 집단인 전주대 정철모 교수는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이 보이지 않는다며 지역주민들이 얼마나 참여하고 주민이 계획한 프로그램들이 제대로 운영될 지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지적했다.
광주대학교 김항집 교수는 대규모 주거지역이 외곽으로 들어서고 있는 부안의 인구 분포 성향과 함께 구도심이 열약하다는 단점을 체계적으로 파악해 보완할 것을 주문했다.
LH 박미규 선임연구원은 기존의 선정기준이 지역의 필요성이나 그림만을 보았다면 지금은 주민의 체감 여부가 주된 기준으로 삼고 있다며 사업의 주체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전주도시혁신센터 서성원님은 국토부 사업 등 재생사업 하나만을 보지 말고 관련사업과 연계해 추진해야 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