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한빛원전대책특위 기자회견 모습

전북도의회 기자회견 “한수원·원안위 믿을 수 없다”
특별조사단, 조사결과 중간발표, 설마했는데 “인재”

전북도의회 한빛원전특별위원회(위원장 성경찬)는 지난 25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상상황 시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주민들과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에 구체적으로 사건내용을 빠른 시간 내에 알리고 설명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보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향후 원전 사고 시 민관협의회와 협의하여 조사를 진행하고, 조사단에는 민관협의회에서 추천하는 전문가를 포함하는 것을 규정으로 의무화하라”고 덧붙였다.
위원회는 24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이 발표한 ‘한빛원전 1호기 수동정지 사건 특별조사 중간결과’에 대해 “제어봉 제어능 측정법을 14년 만에 바꿨지만, 당시 원자로 인출 값을 계산한 원자로 차장은 관련 교육 훈련을 받지 않아 잘못된 인출값을 계산한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한빛원전은 당초 사건 경위를 발표하면서 이 같은 내용은 감추고 감독자의 지시·감독 없이 무면허자인 정비원이 제어봉을 운전한 사실만을 발표하면서 사건을 은폐하는데 급급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이번 한빛1호기 사고는 제어봉 인출계산 오류, 무자격자 운전, 운영기술지침서 미준수 등 여러 인재(人災)가 함께 겹치면서 발생한 사안으로 이제 한수원은 물론이고 이를 감독하는 원자력안전위원회도 더 이상 신뢰할 수 없게 됐다”면서 “정부에서 진실로 국민과 소통하고 조사를 수행하려고 했으면, 원안위의 산하 기구이자 민관이 함께하는 ’한빛원자력안전영광・고창협의회‘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특별조사를 실시하였을 것이나, 안타깝게도 특별조사는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모두 무시하고 진행됐다”고 개탄했다.
따라서 이들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독점하고 있는 한국수력원자력의 규제와 감시권한을 지자체와 민간환경감시센터에도 부여토록 관련법을 즉각 개정할 것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에 포함되는 전라북도에 방재 인프라 구축을 위한 방재예산을 충분히 지원하여 도민의 안전을 확보할 것 등을 추가로 요구했다.
이에 앞서 지난 24일 원자력안전위원회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은 전남 영광군 영광방사능방재센터에서 한빛1호기 사고 특별조사의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한빛 1호기의 열출력 급증의 직접적인 원인은 근무자의 계산 오류 때문으로 드러났다. 시험 중 원자로 제어봉을 조작하는 그룹 간의 편차가 생겼고, 한수원은 이를 해소하기 위해 제어봉을 인출하기로 결정했으나, 이때 필요한 반응도(원자로 출력 변화값) 계산이 잘못돼 원자로 출력값이 18%까지 급증했다는 것이다.
특히 제어봉 제어능 측정법이 14년 만에 ‘붕소희석 및 제어봉 교환법’으로 변경됐는데 반응도를 계산한 원자로 차장은 기동 경험이 처음이었고 관련 교육 훈련도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원자로 제어 중 제어봉의 고착 현상도 확인됐다. 이는 걸쇠 오작동이나 불순물 침적 등 기계적인 문제 때문으로 추정된다고 조사단은 밝혔다.
원안위는 “사건 조사 결과를 토대로 향후 제어봉 구동설비 건전성과 안전문화 점검 등에 대한 추가 조사와 함께 재발 방지 대책을 포함한 종합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