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사회 ‘술렁’

1월 정기인사를 앞두고 공직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4급 1명, 5급 3명, 6급 10여명을 포함해 승진인사만 50명 선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30일 공고된 인사운영 기본계획에 대한 불만의 소리가 높아 앞으로 파장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18일 부안군 고위 관계자는 “가능한 빨리 인사를 하는 게 집행부의 입장”이라며 “이번에는 진급자만 50명에 달하는 대규모 인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고위급의 경우 김양곤 기획감사실장과 이경한 친환경농업과장, 임기태 행안면장이 퇴임을 앞두고 6개월 동안 공로연수를 떠나 현재 공석인 상태다.

이에 따라 4급 1명, 5급 3명의 자리가 비어 대규모 물갈이 인사가 단행될 전망이다. 특히 6~7명선으로 예상됐던 6급 인사도 10명 가량에 달할 것으로 확인됐다. 게다가 고위급 공무원 가운데 일부는 지방선거 출마설이 나돌고 있어 추가 인사도 예상된다. 특히 선거일정을 고려했을 때 이번주 안에 인사가 단행될 것이라는 예측이 힘을 얻고 있다.

한편 부안군은 지난달 30일 ‘2006년도 인사운영 기본계획’을 공고했다. 기본계획은 승진임용기준에 다면평가를 실시하고 그 근거를 마련한 것이 핵심 내용이다. 하지만 내용은 승진후보자 평정점과 다면평가 점수를 9대 1 비율로 통합키로 해 사실상 다면평가의 취지를 살리지 못했다는 평가다.

특히 ‘선순위자라고 할지라도 승진임용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될 경우 인사위원회 심의로 배제’하는 규정을 둬 줄서기 관행을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한 공무원은 “일등부안 만들기에 기여한 실적이 미흡한자라는 모호한 기준으로 탈락시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상급자 명령 불이행자, 교육 및 월례조회 3회 이상 불참자 등과 같은 규정은 결국 공직사회의 줄세우기를 심화시킬 것”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