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부지규모 축소…수소 중심에 일부 반발

신재생에너지테마파크(테마파크)가 사업 규모를 축소하고 수소연료전지 실증연구단지를 중심으로 계획을 바꿔 추진될 전망이다. 그러나 수소 중심투자의 타당성과 경제적 효과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달 29일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최익수)은 2차 공청회를 열고 잠정 확정된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국회에서 테마파크 사업이 경제적 타당성 문제로 예결소위에 계류되자, 사업타당성 재검증을 맡고 있는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조언한 내용을 그대로 수용한 것이다.

국가전략산업으로 채택된 수소연료전지 사업에 집중 투자하는 것을 골자로 계획 전반이 수정됐다. 부지는 기존 하서면 장신·백련리 일대의 13만평에서 11만평으로, 예산은 1천200억원에서 1천억원으로 축소됐다.

총 11만평의 사업부지 중 테마공원 4만평, 산업단지 3만평을 1차로 조성하고, 나머지 4만평은 증축 예정지로 비워둘 예정이다. 처음부터 큰 규모로 가는 것은 위험부담이 크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이다.

테마공원에는 수소연료전지 실증연구단지와 함께 태양광·수력·풍력 에너지 체험공간과 유채꽃 공원, 바이오디젤 주유소 등이 부가적으로 구성된다. 산업단지에는 관련 기업들을 유치하고 장기적으로 기업도시로 단계적 발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예산은 1천억원 중 수소 실증연구단지에 205억원, 테마공원 조성에 348억원이 배정됐다.

연말 임시국회에서 올해와 내년 예산 각 130억원을 확보한 전북도는 오는 2월 최종 연구용역을 마치고 올해 안으로 환경영향평가와 부지매입, 실시설계를 마무리한 뒤 내년부터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수소에너지에 과도하게 투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상업화까지 20~30년 이상 걸리는 수소에너지에 집중하는 것은 국가전략산업 중 하나를 받아온 것일 뿐 에너지 계획에 대한 주민참여 등 지역적 조건을 외면한 하향식 사업에 불과하다는 비판이다. 또 실질적인 경제효과를 낼 수 있는 체험·관광을 위한 테마파크 예산을 낮게 책정한 것도 문제가 됐다.

결국 부안 핵폐기장 보상책으로 나온 테마파크가 정작 지역경제 활성화와는 상관없이 생색내기용 사업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다.

한편 지난해 테마파크 산업단지 입주 문제로 논란이 일었던 RDF(고형화연료) 공장은 주민들의 반대로 잠정 보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