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건설, 기존 협의안 무시한 공사진행
새만금개발청의 민원 대하는 태도 ‘고압적’
주민의 양보로 현장소장 간 협의하고 일단락

지난달 28일 하서면 장신리 5개 마을 사람들을 시위현장으로 내몬 것이 다름 아닌 새만금개발청에서 시행하는 남북2축도로 공사업체인 포스코 건설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그간 하서면 주민들을 괴롭혀 왔던 주된 공사는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사업단에서 시행하는 농생명용지 7-1공구와 7-2공구, 환경청에서 시행하는 생태환경용지 공사현장이었으나, 이들 공사현장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업체들은 길게는 3년을 넘게 공사를 해오면서 주민들과 구두 협약을 통해 정해진 약속에 따라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던 중 부안에서 군산공항까지 이어지는 남북2축 도로를 건설 중인 새만금개발청의 포스코건설이 연약지반에 흙을 넣는다는 공사를 하면서 앞선 업체들이 지켜오던 약속을 무시한 채 밀어붙이기식 공사를 감행해 위협을 느낀 주민들이 거리로 나섰다는 것이다.
한 업체 관계자는 “그간 주민들과 쌓아온 신뢰가 포스코 건설이 들어오면서 한순간에 무너졌다”며 “동종업체지만 포스코 관련 업체 덤프트럭이 줄줄이 과속으로 들어온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결국 미꾸라지 한 마리가 물을 흐린 꼴”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이번사태가 아직까지 군민의 관심을 끌고 피해주민들의 공분이 가라앉지 않고 있는 이유로는 포스코 건설의 담당관청인 새만금개발청의 태도를 꼽고 있다.
시위가 있었던 날, 본지의 “시위사실을 알고 있냐”는 질문에 “농어촌공사 새만금사업단이 추진하는 사업에 대한 시위로 알고 있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뿐만 아니라, 지난 10일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다는 말에 연락처를 남기고 답변을 기다렸음에도 감감무소식으로 대처하는 등 민원을 대하는 자세가 사뭇 고압적이라는 지적이다.
이러한 해당 관청의 무관심 속에도 분진과 소음, 진동이라는 3중고를 겪고 있는 피해주민들은 새만금내 공사업체 현장소장들과 면담을 갖고 주민들 요구사항 일부를 관철시키는 선에서 이번 사태를 마무리 한 것으로 나타났다.
협의된 내용을 보면, 주말 공사 여부에 대한 합의에는 주민들의 많은 양보가 있었다. 당초 주민들은 토요일과 일요일 양일 모두 공사를 하지 말 것을 요구 했으나, 일요일은 원칙적으로 공사를 하지 않기로 하지만 사업기간 상 토요일은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밖에 없다는 현장소장단의 호소에 주민들이 수긍해 협의를 이뤘다. 단, 장마철 등으로 부득이하게 공사가 장기 지연된 경우 이장단에 통보한 후 공사를 진행하기로 하는 부칙이 덧붙여지면서 주민들이나 현상소장들이나 공사가 빨리 끝나길 바라는 바람이 반영된 것으로 읽힌다.
더불어 기존에 해오던 ‘내일은 몇 대’, ‘어디쪽 도로로’ 라는 통보도 성실히 하기로 했다.
이어 과속차량 3진 아웃제가 강화됐다. 덤프트럭 운전기사를 상대로 교육을 강화하고 과속운행이 3회 적발되면 공사현장에서 퇴출시키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그간 계속해서 해오던 것이지만 한발 나아가 주민들이 과속차량을 발견해 연락하면 퇴출되도록 강화됐다.
이와 관련해서 단속에 나선 업체 직원이 해당업체 차량만 단속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타 업체 차량도 단속할 수 있도록 해 타 현장 소장에게 통보해 퇴출시키겠다는 약속도 받아냈다.
이밖에도 업체 간 공사가 겹쳐 이용도로가 단일화 될 경우 서로 협의해 분배하기로 하며 공교롭게 5개 업체가 모두 공사가 겹칠 경우에는 배차를 조정해 전체적인 공사차량 운행을 줄이겠다는 확약도 이끌어냈다.
더불어 평지마을 이장을 5개 마을 대표로 정해 소통창구를 단순화 하기로 하는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그럼에도 일부 주민들은 “언제 깨질지 모르는 협약이고 지키지 않는다고 해도 이번과 같이 시위를 벌이는 수밖에 없어 우리는 여전히 약자다”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부안군 담당자는 “차량의 과속이나 도로 내 차량 먼지발생 등은 행정적으로 취할 방법이 부족하다”는 입장을 보이며 “사업장내 비산먼지에 대한 단속권한이 있어 특별단속을 예정하는 등 대응책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 5개 공사업체 담당자를 불러 민원발생에 대해 따져 묻고 주민과 협의를 종용했으며 새만금개발청 등 발주사업주들에 재발방지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더불어 “포스코 건설로 증차가 발생했고 해결방안으로 김제방향 방수제도로로 활용을 유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