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솜씨 육성·판매촉진 상호 협력키로

부안군과 GAP 인증을 받은 관내 5개 RPC(부안농협, 부안주앙농협, 계화농협, 동진미곡협동처리장, 라이스프라자)은 지난 9일 부안군청 3층 회의실에서 명품 부안쌀 ‘천년의 솜씨’ 육성 및 판매촉진을 위한 업무협력 협약식을 개최했다.

부안군과 5개 RPC는 이번 협약 체결로 고품질 천년의 솜씨 계약재배 관리와 생산기반시설 지원, 판매촉진, 마케팅 활동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천년의 솜씨의 안정적인 판매가격 유지를 위한 거래처 저가판매 지양과 RPC별 판매가격 단일화 노력, RPC별 원료곡 순환판매 상호 실시를 약속했다.

또 천년의 솜씨 생산단지 조성을 위한 공동 협력과 각종 사업 확대 지원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이와 함께 향후 부안쌀의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해 RPC 통합을 추진함에 상호 적극협조·노력키로 했다.

부안군은 이번 협약에 따라 부안쌀 천년의 솜씨를 전국 최고의 브랜드로 육성하고 판매물량 원료곡을 확보하기 위한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했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국민 1인당 쌀 소비량이 감소돼 전반적으로 쌀 시장이 축소되고 있고 전국의 수많은 브랜드의 생존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현실”이라며 “행정과 RPC와의 협업을 통해 명품 부안쌀 천년의 솜씨가 소비자에게 인정받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거듭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