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선 때문이라며 ‘메타세쿼이어’ 줄기 빗자루처럼 잘라내
공사완료 8일전 120→250그루 확대(8천만원→1억5천만원)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일원 ‘질마재 시인마을 조성사업’(2017년~2020년, 예산45억원=균특21억5천만원+군비23억5천만원)의 일환인 선운사~시인마을(선운리) 가로수길 조성사업은 지난해 12월26일 끝났다. 그런데 작년 12월18일 설계변경을 시행했다. 당초 ‘메타세쿼이어’ 120그루를 심기로 했는데, 250그루를 심겠다는 것이다. 예산도 8천만원에서 1억5천만원으로 늘어났다. 일사천리로 당초보다 배 이상 늘어난 사업을 단 8일만에 완료한 것이다.
‘질마재 시인마을 관광조성사업(1단계)’은 전주에 있는 ㈜하백(대표 강효)이 낙찰받았으며, 그중 ‘메타세쿼이어’ 가로수 식재공사는, 고창에 살고있는 조모씨의 나무를 받아 부안면에 있는 조경업체(대표 이모씨)가 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의 반대도 심했다. 주민들은 겨울철 결빙과 여름철 시야방해를 우려했으며, 주민과의 소통 부재도 지적했지만, ‘메타세쿼이어’ 식재는 강행됐다. 그것도 당초보다 촘촘하게 심어지면서, 더욱더 염려를 부채질하고, 행정에 대한 불만을 가중시켰다. 성질상 메타세쿼이아는 뿌리를 길게 뻗어 도로 일부를 파손시키므로, 도로와 충분한 이격거리도 확보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했다. 그리고 가로수로는 이미 산딸나무가 심어져 있었는데, 거기에다가 ‘메타세쿼이어’를 중복 식재함으로써, 예산낭비라는 비판 또한 피할 수 없게 됐다.
250그루 ‘메타세쿼이어’ 가로수는 ‘탁상행정’ 때문에 줄기가 잘린 채 ‘질마재 시인마을’에 심겨진 것일까? 아니면 ‘특혜성’ 때문에 심겨진 것일까? 아니면 둘 다이거나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일까?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