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산자부 지시 따를 뿐”

지난 28일 한국수력원자력 원전수거물건설사무소 부안사업소(부안사업소)가 “오늘을 마지막으로 당분간 대덕 견학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부안사업소 김아무개 과장은 추후 견학 일정에 대해 이같이 밝힌 후 “산업자원부(산자부)가 홍보활동을 하지 말라고 했다”며 “우리도 산자부 방침을 기다리고 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작년 7월 김종규 군수의 핵폐기장 유치신청과 동시에 개설된 부안사업소는 부안군과 유착한 일방적 홍보활동으로 그간 유치 반대 주민들의 원성을 사왔다. 특히 ‘지역내 고용창출’이라는 명목으로 부안 출신 30명을 신규채용해 주민들로부터 “주민간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는 비난을 들어왔다.
그런데 현재 부안사업소는 인원이 대폭 축소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다른 관계자는 “한때 100여명에 달하던 인력규모는 2·14 주민투표를 계기로 분산배치돼 현재는 18명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들 18명의 직원중 부안 연고자는 10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지난 달 9월16일 산자부 발표 이후 현재까지 거의 일을 못하고 있다”며 “대부분 현상유지 차원의 홍보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활동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현재 부안사업소의 활동에 대한 주민들의 비판과 의혹은 주로 ‘부안군-일부 군의원-국추련-지역신문’으로 이어지는 소위 ‘핵동맹 세력’을 만들어 이들에게 유치활동자금을 지원하고 있다는 점에 모아져 있다. 이에 대해 부안사업소측은 “자금 요청이 들어오면 본사에서 최종 판단해 선별지원하고 있다”고 일부 시인했다.
이날 오후 김 과장은 “부안군의회 김형인 의원이 ‘업무 협조차’ 사업소를 방문했다”며 여전히 일상적인 협력체계가 가동되고 있음을 확인해 주었다.
다음 달 8일로 예정된 산자부의 핵폐기장 부지선정 최종계획 발표가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부안사업소의 운명 또한 조만간 결정될 예정이다.
부안읍내 동진 방면 외곽인 선은리에 자리잡은 사업소는 현재 전북도경 소속 전투경찰부대들이 순회 경비를 서고 있다. 서복원 기자 bwsuh@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