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생생상품권 주민설명회 모습

의회 승인 거쳐 올해 10억원 규모로 발행 예정
이용율 높이기 위한 가맹점 확보 방안 필요
현금화 도구, 실적 평가용으로 이용되지 말아야

부안군이 지역 경제 순환을 위한 지역화폐 일종인 ‘부안생생상품권’ 발행을 위해 지난 8일 ‘부안생생상품권 관리 및 운영 조례안’을 입법예고 했다.
더불어 지난 26일 지역 상공인 100여명을 대상으로 부안군청에서 주민설명회를 갖고 부안군의회 회의를 거쳐 올해 10억 원 규모로 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전국 70여 지자체가 ‘돈이 도는 지역 사회’라는 목표 아래 운영 중에 있으며 최근 행정안전부가 할인율 일부를 지원하겠다는 정책을 내놓으면서 올해 46개 지자체가 경쟁적으로 발행을 앞두고 있다.
전라북도 지자체도 예외는 아니다. 현재 전북도는 김제, 완주, 임실, 장수, 군산 총 5개 지자체가 운영 중에 있으며 부안군을 포함해 나머지 지자체가 올해 안에 운영 예정이거나 계획수립 중에 있다.
이는 군산시가 운영 중인 ‘군산사랑상품권’이 발행한지 4개월여 만에 900억원을 넘기는 성과를 거두면서 지역경제를 살리는 효자로 등극한 것이 기폭제가 됐다는 의견이다.
기존의 온누리 상품권이 전통시장 내 가맹점에 한정된 반면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역 내에 희망하는 상점은 모두 가맹점이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입법예고 된 조례에 따르면 부안군은 상품권 활성화를 위해 10%이내에서 할인율을 정해 판매 할 수 있다. 10만 원짜리 상품권을 9만원에 구입해 10만원치 물건을 구입할 수 있게 된다.
가맹점은 상품권으로 물건을 팔기 때문에 카드수수료가 절약돼는 장점이 따른다. 일부에서는 현금거래와 같이 매출에 미 반영해 수입소득을 숨길 수 있다는 불법적 장점을 논하지만 현금영수증 발급을 요구하면 발급해줘야 하기에 쉽지 않다.
이밖에도 가맹점은 여러 단점을 감수해야 한다. 상품권을 현금화하기 위해서는 환전신청서를 작성해 농협 등 금융기관에 직접 제출해야 만 다음날에 지정계좌로 입금 받는다.
이 같은 환전 절차가 귀찮아 카드결재를 원하는 가맹점이 생긴다는 사례도 나온다. 더불어 한 달에 1천만원 이상 환전할 수 없다는 규정에 발목을 잡힐 수도 있다. 환전이 귀찮아 쌓아둔 상품권이 2천만 원이라면 최소 두 달에 걸쳐 환전하거나 가맹점 환전한도를 늘려줄 것을 부안군에 요청해야 한다.
이 같은 가맹점의 불편함은 상품권 활성화를 막는 직격탄으로 작용된다. ‘지역 내 소비로 지역을 살리자’는 소비자의 의식이 바뀌더라도 상품을 구매할 가맹점이 늘지 않거나 상품권이 상인들로부터 불편덩어리로 인식된다면 상품권 이용은 자연히 도태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환전처를 늘리거나 신청서를 간소화 하고 우수 가맹점에 혜택을 제공하는 등 가맹점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따른다.
상품권 판매와 환전을 담당하는 금융기관은 지자체로부터 판매금의 0.8%를 수수료로 받는다. 1억을 판매하면 80만원의 수수료를 얻지만 처리해야 할 일은 많아진다.
모 금융기관 담당자에 따르면 판매는 번호대로 순차적으로 하면 되지만 환전은 담당이 있어야 할 만큼 손이 많이 간다. 들어온 상품권의 위변조 확인과 상품권에 기재된 일련번호 입력 등행정과의 정산을 위한 실무적인 번거로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상품권은 할인이라는 장점 탓에 설날이나 추석 등에 일부 개인이 대량 매입해 현금차액을 노리는 등 사적이익에 활용되는 단점도 여전히 남아 있다.
이 같은 불편과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전자지역화폐의 필요성도 조심스레 대두된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역자본이 다른 지역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는 순 기능이 있어 여전히 여러 지자체들로부터 선호받고 있다.
부안군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경제 순환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추진하는 지역사랑상품권이 한낮 현금화 도구로 전락하거나 실적 평가용으로 이용되지 않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가맹점의 의식변화와 함께 행정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나온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