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동맹군 전북도 입장선회부안군만 견학으로 여론전환시도

핵폐기장 문제를 놓고 사이좋게 어깨동무를 하고 다니던 전라북도와 부안군 사이에 난기류가 흐르고 있다.
먼저 운을 뗀 것은 전북도 쪽이다. 그동안 찬반투표를 줄기차게 고집하던 전북도가 핵폐기장 문제와 관련해 정부와 협의 채널을 열어두고 대화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지난 20일 전북도 이형규 행정부지사는 “정부 쪽이 먼저 부안문제의 매듭을 풀기 위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온다면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해 보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그는 “찬반 주민투표를 통해 부안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면서도 “새 원전수거물 관리시설 부지의 공모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되고 부안 주민의 갈등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정부가 새 안을 제안한다면 합의를 모색할 수도 있다”고 말한 것으로 보도됐다.
이같은 발언은 정부의 새 핵폐기장 부지 선정이 임박하고 최근 공론화기구 논의 역시 한 축에서 ‘부안 포기’를 압박하고 있는 분위기를 전북도가 재빠르게 간파하면서 나온 것으로 해석된다. 전북도가 그만큼 조급해졌다는 것이다.
당연히 부안군이 발끈하고 나섰다. 다음날 김종규 부안군수는 간부회의 자리에서 “원전센터 결정권은 도가 아니라 부안군이 갖고 있는데 도가 민감한 시기에 책임도 지지 못할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급기야 오후에 김종규 군수가 도청을 급하게 찾아 강현욱 도지사와 30여분간 면담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부지사의 발언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고 전북도가 ‘주민투표를 통한 해결’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하는 자리였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전북도는 여전히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이형규 행정부지사가 정부측의 움직임에 대해 언론에 브리핑하는 것이 전부였다.
결국 마지막 남은 동맹군인 전북도가 애매한 입장을 표함에 따라 모집책을 운영하며 여론 뒤집기에 골몰하는 부안군만 외톨이가 될 전망이다./한계희 기자 ghhan@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