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목마을 앞 급회전에 도로 폭 5미터…‘위험천만’
도로선형 상석교마을로 변경, 마을주민…‘금시초문’
사업이 되던 안 되던 용역비 1억여 원은 지출해야

보안면 부곡리 군도 7호선 확포장 사업이 주민들의 동의를 얻지 못하고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
이 도로는 보안면 월천리에 있는 일명 수랑뜰이라 불리는 판곡사거리에서 좌회전해 부곡리 영목마을과 상림리 상석교 마을을 지나 하석교 마을을 거쳐 줄포면 대동리로 이어지는 3.1km에 달하는 마을도로다.
부안군이 이 도로를 확포장 하고자 한데는 개설 된지 오래됐고 곡선구간이 많은 이유도 있지만 도로의 폭이 협소해 교통소통이 원활하지 않다는 주민들의 요구에 따른 것이다.
실제 도로 일부를 제외하면 폭 좁은 도로는 전 구간에 걸쳐있다.
특히나 부곡리 영목마을 앞을 지나는 구간의 경우 주민의 왕래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도로 폭이 5미터 남짓에 그치고 있어 사실상 양방향 차량 통행이 불가능 하다. 더욱이 마땅한 인도도 없어 작업기를 부착한 트랙터나 시내버스가 진입할 경우 이곳을 오가는 주민은 길가에서 벗어나 주변 토지로 피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 구간의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마을 입구에 들어서 있는 대형 농협창고가 운전자의 시아를 가리고 있고 90도에 가까운 곡선으로 이뤄져 항시 사고의 위험에 노출돼있다는 것이 주민들의 설명이다.
물론 영목마을을 벗어나 하립교까지 구간도 도로 폭이 좁아 위험성이 있지만 주변이 농경지로 되어 있는 등 보행자가 많이 않아 이곳보다 위험성은 떨어진다는 의견이다.
이러한 이유로 도로확포장 공사 요구는 주로 영목마을 주민들로부터 이뤄졌다.
최초 제안자로 알려진 김민수 전 영목마을 이장은 “1978년도에 개설돼 40년 동안 폭 좁은 도로를 이용해 생활해 왔다”며 “전과 달리 자동차고 많아지고 농기계가 커지는 등 사고의 위험성이 높아져왔기에 도로확장은 필연적이다”라고 제안이유를 말했다.
이처럼 반드시 필요해 보이는 이 사업이 4차례의 주민회의를 거쳤음에도 주민들로부터 사업취소라는 의견이 모아진 데에는 일부 주민의 강한 주장도 있지만 행정의 사업추진 방식에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따른다.
부안군은 작년 5월 실시설계용역을 의뢰했고 그해 말 1차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이때 기존의 굽은 도로는 직선화했지만 영목마을을 지나는 곡선 구간은 선형을 유지한 채 단순히 확장만 하는 것으로 계획된 안을 내놨다.
이에 영목마을 주민들은 단순 확장은 의미가 없다는 반대의견을 내놓고 대안으로 영목마을과 상석교 마을 사이로 신규 도로를 개설해 완만한 곡선 도로를 새롭게 내줄 것을 요구했다.
상석교 마을 이장의 기억에 따르면 당시 상석교 마을 주민은 2명뿐 이었다
결국 새로운 도로개설 안이 받아져 영목마을 입구 농협창고 앞에서 꺾여 상석교 마을을 지나 영목마을이 끝나는 상림 보건소 앞으로 개설되는 새로운 안이 수립된다.
상석교마을 한 주민은 “도로가 넓어진다는 말을 듣긴 들었는데 어느 날 보니 마을 옆 밭 중간에 빨간 깃발이 군데군데 꽂혀있어 이장에게 뭔 일이냐고 물었다”고 당시를 소회했다.
이는 사업이 확장에서 새로운 도로개설로 바뀌면서 도로가 들어설 상석교 마을 주민들과는 소통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증거로 읽힌다.
이를 계기로 상석교 마을에서 공론화가 일었고 결국 반대라는 의견이 모아졌다.
상석교 마을 이경태 이장은 “마을 사람 모두가 하나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아니지만 주민들이 이해하는 수준으로 뜻을 모아 본 바, 이번 사업은 추진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얻었다”며 “지난번 영목마을회관을 찾아가 주민들로부터 사업추진포기 동의서를 받아 면사무소에 제출해 뜻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영목마을 김 전 이장은 행정의 잘못을 탓하고 있다. 그는 “행정에서 처음부터 신규도로개설이라는 계획을 세워 양 마을간 설명회를 거쳤어야 하는데 마치 이 도로가 영목마을사람에게만 유리하게 바뀐 것으로 비춰져 분쟁만 생겼다”고 토로했다.
이 같은 마을 간 의견 충돌이 발생하면서 이번 확포장 사업이 진행될 것인지 여부가 관심을 끌고 있다. 이유는 부안군이 이번 사업이 되던 안 되던 지급할 설계용역비는 1억여 원에 달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마을의 이익을 위해 반대만을 주장하는 것도 잘못된 것이지만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주민들의 의견을 공유하고 귀 기울지 않은 행정의 잘못도 크다”고 지적하며 “사업취소로 없어지는 용역비는 누가 책임지느냐”고 따져 물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