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핵대책위 대안기구 준비위 첫모임...10대 활동과제·조직체계 등 틀 잡아


반핵대책위 대안기구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회가 지난 13일 첫 회의를 갖고 대안기구의 틀을 구체화하는 토론을 벌였다.

최동호 전 부안읍대책위원장 등 전 대책위 상임위원과 활동가 16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는 모임 명칭과 활동과제, 그리고 조직체계가 주 안건으로 상정됐다.

먼저 대안기구의 명칭은 ‘(가칭)부안군민회의’로 잠정 결정됐다. 이 명칭 앞에 ‘군수 퇴진’, ‘군민후보 추대’ 등 구체적인 활동목표를 명시하는 수식어가 제안됐으나 선거법 위반 문제 등을 고려해 삭제됐다.

이어 위원들은 세 차례에 걸친 토론을 통해 제안된 10대 활동과제를 명료화했고 시기별 중점과제를 분류해 세분화된 계획을 내오기로 했다. 10대 과제로는 △부안 갈등 해소 △구속·부상자 문제 해결 △반핵기념관·백서발간 등 성과계승 △지역현안 및 외부단체 연대 △ 군수 후보 단일화 △군정감시 및 의정참여 활동 △주민자치 활성화 등이 있다.

이어 조직체계는 ‘중앙상임위원회-지역별 운영위원회·부문위원회’ 구조를 골간으로 하고 집행위원회에서 백서 발간 등 특별사업에 관한 위원회를 산하에 구성하는 것으로 정리됐다.

마지막으로 집행부 인선의 원칙이 세부적으로 논의됐다. 정치적으로 민감한 지방선거를 두고 정당 활동과 대안기구를 구분해야 한다는 필요성 때문이다. 위원들은 ‘상임위원과 일반회원은 정치적인 제약을 두지 않되, 집행위원장 등 실질적인 집행활동가는 정당의 핵심인사나 지방선거 후보자는 제외한다’는 정도의 원칙을 정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폭설 여파로 30여명의 준비위원 중 절반만이 참가해, 논의사항의 의결은 다음달 회의로 미뤘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