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연재 기획 건강이야기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7가지 방법

모든 사람이 추구하는 가장 큰 소망은 건강과 장수이다. 건강은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끝이다. 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건강은 인생의 가장 큰 재산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일곱 가지 전략을 살펴보자.

인간은 원래 건강하게 태어난다, 생명공학자들은 사람의 자연수명을 120세 전후로 보고 있다. 그런데 왜 대부분의 사람은 천수를 누리지 못하고 공동묘지로 향하는 것일까. 이유는 간단하다. 건강관리에 대한 지혜 부족 때문이다. 실천력의 결여 때문이다. 공해와 스트레스, 인간이 불통이 만연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일조의 전쟁이다. 현대인들은 거의가 건강을 위협하는 조건 속에서 이중 삼중으로 포위당해 살고 있다. 이 포위망을 스스로 뚫지 않으면 암과 병마에 희생이 된다.

질병치료는 화학약제가 아닌 마음

어떻게 할 것인가. 건강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지식이 필요하다. 건강은 값비싼 보약에 있지 않다. 장수는 인심이나 녹용, 고급요리에 있지 않다. 건가의 진리는 아주 평범한 데 있다. 건강은 내 안에 있다. 모든 병은 음식으로 고칠 수 있다.
인간은 자연의 섭리를 거역하게 되면 병이 생긴다. 위대한 문학가요 자연과학자인 괴테는 “인간이 자연과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질병과는 더 가까워진다.”고 말했다. 현대의학의 시조인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으로 고치지 못하는 병은 약으로도 고칠 수 없다.”고 선언했다. 현대의학의 가장 큰 실수는 모든 것을 화학약제로 치료하려는 데 잇다. 그러나 최근의 장수학자들은 질병치료에는 약보다는 마음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면역성과 저항력이 강화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항상 기뻐하는 사람은 장수한다고 말한다. 우리는 건강과 장수에 대해 새로운 인생관을 가져야 한다. 인생의 성공전략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전략은 건강전략이다.

하루  한 시간 걷기는 최고의 보약

건강 성공 전략의 핵심은 우선 7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생활의 습관과 질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채소류와 씨앗류, 열매류를 주식으로 해야 한다. 육류는 인간의 건강에 장애를 준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적당한 운동은 계속적으로 해야 하는데 가장 좋은 운동은 걷는 것이다. 하루 한 시간 정도 걷는 것은 최고의 보약이다.

둘째, 질병 예방에 노력해야 한다. 중진국은 병에 걸려야 치료를 하는 치료의학이 발전해 있다. 선진국은 병에 걸리지 않게 예방의학이 발전했다. 양치질하기, 손 잘 씻기, 청소 잘하기, 질서 잘 지키기 등 유치원에서 배운 것만 잘 지켜도 건강할 수 있다고 한다.

셋째,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야 한다. 사람처럼 귀한 존재는 없다. 그러므로  서로 어울려 살아가야 한다. 건강하고 장수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항상 즐거워하며 남에게 기쁨을 주며 나누어주기를 좋아하는 성품을 가지고 있다. 존경받는 사람으로 살고 싶다면 남을 나보다 더 사랑해주며 겸손과 온유로 살면 된다. 건강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서 내가 만들어 가야 하는 것이다.

좋은 부부가 되어 행복한 가정 만들 것

넷째, 휴식을 즐길 줄 알아야 한다. 우리나라 사람처럼 열심히 사는 나라가 없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돈 버는 일이라면 죽기를 각오하고 일한다. 하지만 결국 돈을 벌어서 병원비로 다 써버리는 경우가 많다.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24시간을 줬는데 3등분하여 8시간 일하 8시간 휴식하고 8시간 수면하는 것이 가정 좋은 시간 사용방법이다. 휴식은 우리의 지쳐있는 몸을 정상적인 상태로 만드는 시간이다.

다섯째, 부부여행을 자주 하라. 부부가 한 달에 한 번쯤 기차를 타고 바닷가에 가서 해변도 걸어보고 맛있는 생선회도 먹고 깨끗한 숙소에서 사랑의 대화를 나누는 것은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좋은 부부가 되어 자녀들에게 귀감이 되어 행복한 가정이 만들어진다.

여섯째, 취미생활을 가져라. 취미생활에 있어서 꼭 알아야 할 것은 혼자서 할 수 있는 것과 함께 할 수 있는 것 두 가지를 모두 가져야 유용하다. 예를 들어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은 사진촬영, 등산, 산보, 자전거 타기, 서예, 볼링, 독서, 골프, 기타, 섹소폰, 트럼펫, 헬스 등이며 함께 할 수 있는 것은 탁구, 테니스, 베드민턴, 축구, 족구, 농구, 댄스 등 주로 구기종목으로 동호회 활동을 하면 건강뿐 아니라 회원간의 친목도 돈독해져 외롭지 않다.

마지막으로 일곱째, 예술문화에 관심을 가져라. 영화, 연극, 미술, 음악, 무용 등은 우리의 생각과 마음을 기쁘게 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활을 여유롭게 만든다. 좋은 영화나 연극을 보고 감상문을 써봄으로써 자기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위대한 자연을 감상하고 아름다운 시나 수필을 써보는 것도 건강에 좋다..

고재훈 (약학박사)  ibuan@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