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에서 평생 동안 쉬지 않고 일만하는 곳이 심장이다. 심장은 혈관을 통해 혈액을 몸의 각 부분으로 보내는 펌프다. 옛날에는 염통이라고 불렀다. 즉 소금주머니라는 뜻이다. 심장은 생명의 불꽃을 일으키는 생명의 진원이기에 동의보감에 심(心)은 신(神)이 거하는 곳이라고 하였다.

체내 12만㎞ 혈관을 관장하는 기관
간장과 폐장 사이에 위치한 심장은 자신의 주먹만 한 크기이며 적갈색을 띠고 있다. 무게는 성인의 경우 250~270g이다. 무게는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증가하며, 성별로 보면 남성이 여성보다 약간 무겁다. 심장의 내부는 위쪽에 좌심방과 우심방, 아래쪽에 좌심실과 우심실이 있다. 좌심방·우심방과 좌심실·우심실 각각의 사이에는 막이 있는데 이것을 판막이라고 하며 혈액이 거꾸로 흐르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심장의 왼쪽과 오른쪽은 벽으로 막혀 있으나 심장과 심실은 판막으로 이어져 있다.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에는 2개의 판막으로 된 2첨판이 있고 우심방과 우심실사이에는 3개의 판막으로 된 3첨판이 있다. 좌심실에선 대동맥이, 우심실에서는 허파동맥이 나와 있으며 제각기 그 출구에는 3개의 판막이 있어 동맥혈이 거꾸로 흐르는 것을 막아준다.
예를 들어 심장은 이층 주택 두 채가 나란히 붙어 있는 꼴로 네 개의 방으로 되어 있는데 오른쪽 집에는 정맥피 왼쪽 집에는 동맥피가 드나들며 위층은 피를 받아들이는 곳이고 아래층은 피를 내보내는 곳이다. 또 피가 흐르는 통로인 심방과 심실, 심실과 동맥 사이에는 피가 역류하지 못하도록 하는 밸브(판막)가 있는데 심장에서 들리는 소리는 이 판막이 닫히는 소리다.
동맥은 직경이 3㎝ 정도지만 점차 가늘어져 모세혈관은 적혈구가 겨우 빠져나갈 정도인 7~9미크론에 불과하다. 이와 같이 우리 몸에 뻗어 있는 혈관의 총 길이는 12만㎞나 된다.

노폐물은 걸러내고 신선한 혈액 공급
심장은 우리 몸의 피가 온몸을 돌 수 있도록 펌프역할을 하는 순환계의 중심기관으로 왼쪽 가슴 아래에 있다. 심장은 주기적인 수축과 이완작용을 반복해 심장 안으로 들어온 혈액을 다시 내보냄으로써 혈액이 온몸을 순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심장은 고대로부터 생명과 동일한 의미로 인식되어 왔다. 심장이 뛰지 않으면 곧 사망을 의미했고 이는 현대에서도 변하지 않는 상식이다.
주된 역할은 산소와 영양분을 싣고 있는 혈액을 온몸에 흐르게 하는 것이다. 심장의 우심방 위쪽에 위치한 동방결절이라는 부분에서 심장 근육의 주기적인 수축과 이완을 일으키는 전기자극이 생성된다. 이러한 전기적 자극을 통해 1분에 60~80회 정도 심장 근육이 수축한다.
심장의 왼쪽 부분은 산소와 영양분을 실은 신선한 혈액을 내보내는 역할을 하고 오른쪽 부분은 각 장기를 순환하고 심장으로 돌아오는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실은 혈액을 폐로 순환시켜 다시 산소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한다.
심방과 심실이 규칙적인 수축과 이완을 되풀이하는 것을 박동이라고 한다. 맥박은 심장의 박동이 동맥에 전해짐으로써 생긴다. 맥박 수는 심장의 박동 수와 같다. 1분간 심장의 박동 수는 남녀·나이·운동량·정신상태 등에 따라서 어느 정도 다르다. 남자 어른이 70번 안팎, 여자는 75번 안팎이고, 어린이는 80~90번, 갓 낳은 아이는 120~140번이다.

 

심장에 좋은 7가지 음식

1. 김치
발효음식인 김치는 세계 최고의 식품으로 세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김치를 많이 먹은 사람은 단 7일 만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 콩
검은콩, 강낭콩 등의 콩 종류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런 섬유질은 혈압을 낮추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효능과 심장에 좋은 엽산도 많이 들어 있어 포화지방이 많은 동물 단백질을 대신할 완벽한 식품이다.

3. 토마토
강력한 항산화제 리코펜이 많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은 세포손상을 막아 고혈압,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리코펜은 토마토를 조리할 때 많이 나온다.

4. 달걀
달걀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이다. 특히 큰 달걀 한 개에는 단백질이 6g이나 들어 있으며 비타민13종류와 미네랄이 함유돼 있다. 오랫동안 달걀은 콜레스테롤을 포함하고 있다는 이유로 심장에는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왔다. 하지만 최근 연구들은 이런 상식을 뒤집고 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달걀 한 개를 먹으면 뇌졸중 위험이 12%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아몬드, 호두, 잣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증가시킨다. 하지만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이지만 지방 함량이 많은 만큼 적당히 먹는 게 좋다.

6. 100% 포도주스
혈류나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고 심장건강에 좋은 플라보노이드성분이 들어 있다. 하루에 100%포도주스를 2분의 1컵 정도를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7. 마늘
심장건강에 좋은 각종 항산화제와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심장질을 예방하고 혈압을 낮춘다. 세포손상을 막아 각종 암 발병 위험을 낮추고 알츠하이머성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마늘을 통째로 구워 죽염에 찍어 먹으면 면역력이 증가하고 피로도 회복된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