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지정 2개소 포함, 44개 업소 선정
각양각색 인증제도 운영으로 유명무실
위생등급제로 일원화 하는 법안 발의돼

부안군은 지난해 말 모범음식점 재지정과 신규지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재지정 42개소, 신규지정 2개소 등 총 44개 업소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지역별로는 관광지인 변산면이 16개소로 가장 많은 업소가 선정됐으며, 그 뒤로 부안읍이 신규 1곳이 늘어난 13개소, 진서면도 신규 1개소가 추가된 10개소, 하서면 3개소, 상서와 행안면이 각각 1개소씩 선정됐다.
이들 업소는 음식문화 개선, 위생, 서비스, 맛, 기여도 등 6개 항목과 항목별 건물 및 환경, 주방, 원료보관실, 인적관리, 운영관리 등 22개 세부항목으로 구성된 모범음식점 지정 기준 점검을 통과했다.
또한 좋은식단을 위한 10개 항목의 공통사항을 거치고 음식점 형태별 각 2~3개 항목을 점검 받아 선정됐다.
선정된 업소는 모범음식점이 새겨진 현판을 교부 받아 식당에 게시해 영업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모범음식점이라는 명칭이 형식에 그치는 등 업소의 노력에 비해 효과는 미미하다는 평가와 함께 위생등급제를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1994년부터 시행돼 온 모범음식점 제도는 일반음식점 중 위생관리 상태 등이 우수한 업소를 선정해 위생 개선과 서비스 수준향상을 도모하는 등 음식문화 개선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운영되어 왔다.
모범 업소는 시설개설자금 우선 융자 및 위생물품 지원과 함께 지자체 홈페이지에 개시되는 등 이용권장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업소들로부터 호응을 이끌어 내기도 했으나 향토음식점, 으뜸 맛집, 특화음식점, 명품 맛집 등 지자체 마다 각양각색의 명칭으로 인증제도를 운영하면서 제도의 특성을 살리지 못하고 유명무실해졌다는 지적이 따랐다
더욱이 제도의 시행에도 불구하고 식중독 발생건수가 증가하고 소비자의 불만이 높다는 식약처와 한국관광공사의 조사결과(2015년)가 나오면서 이 제도로는 맛이나 위생 상태를 보증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소비자들로부터 제기돼왔다.
이에 식약처는 2017년 5월부터 모범음식점 제도를 보완하고 음식점 인증제도의 혼란을 없에기 위한 방법으로 음식점의 위생수준을 평가하여 등급을 부여하는 ‘음식점위생등급제’를 시행하기 이른다.
이 제도는 위생등급을 ‘매우 우수’, ‘우수’, ‘좋음’ 3단계로 나누고 평가 절차와 결과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위탁 평가하며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과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소속 평가자 2인이 등급을 정하는 등 기존 인증제도의 부실운영을 보완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인증제도를 강화한 제도인 만큼 복잡한 절차와 까다로운 심사로 업소로부터 신청 기피 현상을 초래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 제도는 지난 1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민주평화당 장정숙 의원(비례대표)이 '식품위생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하면서 중요성이 더해졌다.
이 법안의 주요 골자는 정부나 지자체가 각각 실시하고 있는 음식점 인증제도로 소비자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기에 각종 제도를 ‘위생등급제’로 일원화 하도록 하는 법안이다.
부안군 담당자는 “모범음식점 제도 절차에 따라 재지정 및 신규신청을 접수해 처리하고 있지만 음식점제도가 위생등급제도로 통합되는 과정이 진행 중인 만큼 많은 음식업소가 등급제를 준비하고 신청에 나서야 한다”고 당부하며 “위생등급제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부안관내 업소중 “부안초밥” 1개의 업소만이 위생등급을 획득한 것으로 나타면서 행정이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