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지원조직 구조도. 사진/충남마을만들기센터

공동체 통합지원센터 건립, 공동체 회복 기대
부안군, 전북 군 단위 마지막으로 조직 구성 나서
다양한 지역민과 교류, 정치적 이용 우려도 나와

부안군이 올해 공동체 통합지원센터 건립과 함께 마을공동체 중간지원조직을 구성해 지역공동체 회복에 나선다.
중간지원조직은 행정과 민간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는 조직이다. 그간 관료적인 행정의 하향식 접근이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면서 현장의 목소리가 담긴 민간의 상향식 접근방법이 주목을 끌어 왔고 이에 행정과 민간의 연결 고리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더불어 ‘마을이 살아야 지역이 산다’라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마을공동체 복원을 위해 행정과 소통하고 마을과 마을간 공감을 이끌 지원 조직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더욱이 문화적, 자연적, 역사적으로 발전가능성이 충분한 마을이 산재해 있음에도 가능성을 찾아내거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전문적 조직의 부재로 소멸의 위기에 처한 마을이 하나 둘씩 나오면서 지역경제 전반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견해가 나오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의 해결방안으로 제시되어 온 것이 바로 중간지원 조직이며 대다수의 지자체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평가가 따른다.
전라북도도 14개 시군 중 11개 지자체에서 운영 중이고 완주군, 진안군은 대표적인 성공사례를 내놓고 있다. 부안군은 도내 군 단위 자자체 중 가장 늦게 시작했다는 지적이 따르지만 올해 조직 구성을 계획하고 있다.
부안군은 최근 농민회 및 귀농귀촌 협의회, 친환경 영농모임 등 지역 내 단체장들과 함께 중간지원조직에 대한 논의를 갖고 조직구성에 앞선 협의체를 구성해 시동을 걸었다.
여기에 5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부안에 맞는 조직구성 체계와 운영 안을 찾기 위한 컨설팅도  진행 중에 있다.
부안군 담당자는 “컨설팅 결과에 따라 가변적이지만 5월경에 조직구성을 마치고 센터장과 사무장을 선정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고 계획을 밝혔다.
또한 “기존에 운영 중인 각 지자체의 사례를 검토해 조례를 제정하고 운영지침 등 세부사항을 결정해야 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협의체와 논의해 완성해 가겠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조직구성과 발맞춰 이들이 입주할 사무실과 회의실, 교육장 등을 갖춘 총 3층 구조의 공동체 통합지원 센터도 건립이 추진 중에 있다.
이 센터는 중간지원 조직과 더불어 마을기업 및 사회적 기업, 향토산업, 전통시장, 소상공인, 귀농귀촌, 융복합산업, 마을공동체 등이 모여 다양한 정보 교류와 지역경제활동을 구상하는 근거지로 이용될 예정이다.
반면, 성공적으로 조직이 구성되더라도 다양한 계층의 군민들과 교류를 갖는 특징 탓에 악 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타 지자체의 사례를 들며 “단체장이 바뀌면 중간지원 조직 운영자도 바뀌는 경향을 보인다”며 “정치적 수단 또는 행정의 하부조직으로 이용되지 않고 행정과 민간, 민간과 민간 사이에서 균형 잡힌 운영이 가능하도록 조례와 지침 제정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는 타 지차체를 통해 드러난 다양한 문제점을 살피고 보완해 중간지원 조직의 첫 단추를 잘 꿰어야 한다는 당부의 목소리다.
더불어 “중간지원 조직이 마을공동체,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역할을 넘어서 지역민들이 지역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지역을 넘어서 사회문제에도 적극 참여하는 계기를 마련해주고 있다”며 단순한 중간 지원 역할을 넘어선 거시적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