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 30%가 저소득층 자녀지역사회 관심 절실

부안군내 A중학교 2학년인 김아무개(15)양은 두 달 전에 학교를 그만 두었다. 김양은 올해 초 가출하여 동거를 했고, 자퇴는 올해만 벌써 두 번째라고 했다. 김양의 아버지는 “학교 생활에 적응을 잘 하지 못하는 개인적 성격 탓”으로 돌렸고, 담임선생은 “개인적인 이유도 있겠지만 가난한 가정의 아이들에게 흔히 발견되는 부모의 무관심”으로 설명했다. 이 같은 서로 다른 진단은 두 교육 당사자들 간의 큰 시각차를 확인해 준 셈이다.
김양의 가족은 시각장애인 2급 판정을 받은 아버지를 비롯하여 어머니, 초등학교 6학년인 동생을 포함하여모두 4인. 김양의 아버지가 받는 장애인 수당은 월 7만원, 과거에는 정부의 기초국민기초생활보호 대상자에 올라 30여만원을 받아 생계를 유지하다가 최근에는 어머니가 군청에서 주관하는 일당 2만 5천원의 공공근로사업을 하면서 정부 보조금은 월 10만원으로 깎였다.
부안군청의 관계자에 의하면, 현재 부안군 내 모부자가구(생계능력을 상실한 배우자가 있거나 배우자와 사별·이혼한 가구)수는 총 147가구 387명. 이중 소년소녀가장과 가정 위탁아동의 수는 51명이다. 그러나 이 통계가 현실적으로 정부의 도움을 받아야 할 아이들의 총 숫자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A중학교의 경우 15명이 국민기초생활을 위한 보호를 받고 있고 3명은 생활이 어려워 한 달 3만 5천원의 급식비와 분기당 3만8천원의 운영비를 학교로부터 지원받고 있다. 이 숫자는 총 학생수의 30%에 해당하는 수치다.
부안군내 C고등학교의 상황도 비슷하다. 이 학교 학생들 중 국민기초생활을 위해서 정부의 보조를 받는 학생수는 42명이다. 여기에 교육청의 저소득층 지원 대상자가 21명이고, 학교 자체에서 지원하는 저소득층 학생 수는 58명으로 총 121명. 전체 학생수의 25%에 육박한다.
이 학교 관계자에 의하면, “정부, 교육청, 학교의 보조를 받기 위해서는 학생들 스스로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친구들이 알까봐 기피하는 경우도 많다”며 실제 저소득층 학생 숫자는 훨씬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빈곤문제연구소 류정순 소장에 의하면, 전국적으로 정부의 보조를 받아야 할 실질적인 아이의 숫자는 100만 명 정도로 1157만명에 이르는 전체 아동수의 약 8.6%에 해당한다고 한다. 류소장은 “빈곤이 아이들 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며,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한 공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사회안전망 구축 등 정부, 학교, 지역사회의 절실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일호 기자 ihkim@ibuan.com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