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현 군수가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 / 부안군청 제공

권익현 군수,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밝혀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도비 등 290억 확보

부안군이 새만금 간척사업으로 인해 입은 피해에 대해 정확한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권익현 군수는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새만금사업과 관련한 현안이 있을 때 3개 시군 중 우리 부안이 간척사업으로 가장 많은 피해를 봤다고 주장하고는 있지만 (피해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가 없어 근거를 제시하지 못해 설득하는데 한계가 있다”면서 “올해 예산을 세워 내년에 피해 규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안군이 이처럼 전향적으로 나섬에 따라 최근 불거진 새만금 300MW 수상태양광사업을 비롯해 새만금도민회의 등 시민사회단체가 주장하는 ‘해수유통’ 여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정작 수천 년 동안 새만금 갯벌의 주인으로 살아온 부안이 국책사업이라는 미명하에 추진돼 온 간척사업으로 그 비옥한 갯벌을 다 내주면서도 구경꾼으로 전락했던 처지에서 이제 당당히 자신의 목소리를 내겠다는 뜻으로도 읽힌다.
실제로 어민 일각에서는 새만금 간척 이전 백합 등 조개류 어획량을 지금 가치로 환산하면 어민 1인당 연봉 1억원에 달하는 고소득을 올릴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새만금사업만 추진되면 부안이 눈부시게 발전할 줄 알았던 군민들이 이제 그 지지부진한 사업의 기만성과 비현실성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는 진단이다.
이 소식을 접한 군민 ㄱ씨(59. 부안읍)는 “이미 학자들에 의해 갯벌이 농경지에 비해 100배의 가치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새만금 갯벌을 수조원의 돈을 들여 매립한다는 건 역사상 가장 어리석은 짓”이라면서 “늦은 감은 있지만 부안군이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무엇이 진짜 부안에 도움이 되는지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권 군수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했다.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에 수소연료전지 인프라와 연계한 실증기반을 구축해 연료전지 산업을 활성화하고, 이를 위해 현재 관련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물밑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군수는 이와 관련해 이미 전북도 등과 290억원에 달하는 투자액을 확정한 단계이며, 부안군은 2023년까지 연차별로 10억원을 투자해 신재생에너지 기업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장비 등을 구입한다는 계획이다.
권 군수는 또 인구 늘리기 정책에 관해서도 단순히 주민등록을 이전하는 방식은 지양하고, 일자리를 늘려 실질적이고 항구적으로 인구가 늘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부안군이 그 동안 공무원들에게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지인들로 하여금 주민등록을 이전하도록 종용하는 사실상의 ‘할당제’를 실시해왔고, 이에 따라 해당 공무원이 지방세를 대납하는 등 부작용이 속출하면서 잡음이 끊이지 않았었다. 이를 일자리 창출 등 정공법으로 돌파하겠다는 것이다.
이 밖에도 마실축제 장소 변경 문제, 수의계약업체 실링제(목표액을 정하고 이를 초과하면 더 이상 일감을 주지 않는 제도), 전북교육수련원 유치 과정 등에 대한 다양한 분야에 관한 질의 응답이 있었다.
권 군수는 취임 100일 동안 가장 큰 변화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공무원들의 보고서 간소화와 불필요한 대면보고 생략, 과도한 의전 개선 등 잘못된 관행을 개선하고 업무의 자율성을 부여하는 등 실용행정의 기틀을 세운 것을 꼽았다.
같은 맥락에서 이날 기자간담회 역시 기자들의 열띤 질의와 군수의 답변이 오가는 등 지역 현안에 대한 실질적인 기자회견이 이루어져 기존과는 내용 면에서 상당히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는 평가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