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시험에 유리한 여건 갖춰…단계별 이행안 마련

새만금개발청(청장이철우)은 지난 22일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새만금 신교통특구’ 조성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전문가 간담회는 새만금을 혁신성장의 거점이자 미래 교통수단의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해 추진 중인 ‘새만금 신교통특구 추진방안 연구’의 하나로 마련했다.
‘새만금 신교통특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미래 교통체계(자율주행 자동차, 무인기(드론), 위그선 등)를 기반으로 시험무대를 조성하고 관련 산업유치를 추진한다.
이번 간담회는 신교통특구가 제공할 서비스 분야와 추진방향 등에 대해 학계·연구·업계의 전문가들로부터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로 마련됐으며, 이날 고군산군도 연결도로에 자율주행 순환버스를 도입해 새만금 관광 활성화와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또한, 산업단지 내 중심도로를 활용한 자율주행 시험장을 조성해 관련 연구를 활성화하고 기업을 유치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연구책임자인 한국교통연구원 소재현 박사는 “새만금 현장을 직접 둘러본 결과, 인구밀도가 높지 않고 직선도로 구간이 길며 기상환경이 다양한 점 등이 자율주행 시험에 유리한 여건으로 판단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 중심도로에 자율주행 필수 기반시설을 설치해 조속한 시일 내 시험환경을 구축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새만금개발청 조한권 산업단지조성과장은 “전문가 간담회에서 제안된 사항을 바탕으로 신교통특구 단계별 이행안(로드맵)을 마련하는 한편, 사업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예산을 확보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또 “새만금이 육·해·공을 아우르는 미래교통의 1번지로 거듭나고, 관련 산업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새만금 신교통특구 추진방안 연구’의 중간보고회는 9월 중 개최할 예정이며, 올 연말 최종보고서를 마무리해 2019년부터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