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미래를 여는 2차 대토론회 열려

반핵운동 진영이 논의 중인 대안조직의 윤곽이 잡히고 있다.

농민·여성·환경 등 각 부문의 풀뿌리 운동 단체와 개인이 협의체를 구성해 항쟁을 정리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현안에 대한 연대를 강화하는 한편, 내년 지방선거를 부안사회 변화의 기폭제로 판단하고 주민자치를 실현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나간다는 구상이다.

이 같은 방향은 지난 5일 열린 ‘부안의 미래를 여는 2차 대토론회’에서 나왔다. 1차 토론회에서 ‘대안조직’이 필요하다는 데 합의를 모았던 참가자들은 이날 부안항쟁 이후 남은 과제와 대안조직의 위상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지난 5일 열린 부안의 미래를 여는 2차 군민 대토론회. ⓒ 염기동 기자

1차 토론에 이어 다시 발제를 맡은 구장회 씨는 “현재 조건에서 단일하고 강력한 집행력을 갖는 조직은 불가능하다”고 전제한 뒤 “정치·환경·농업·여성 등 각 부문운동을 활성화시킨 뒤 이런 힘을 모아야 장기적인 발전 전망을 가질 수 있다”며 지역 읍·면 대표, 정당, 사회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했던 전 대책위의 상임위원회 수준의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그리고 이 조직의 과제로는 △토론과 합의를 이끌 공론장의 형성 △백서발간·구속부상자 정부배상 등 부안항쟁 성과 계승과 정리 △줄포 수해·농민·매립장 소각장 문제 등 현안에 대한 연대 △행정백서 발간·주민소환제 추진 등 자치 민주주의에 대한 제도적 접근 등을 제시했다.

구씨는 “제도의 변화와 함께 내년 지방선거 후보를 견제·견인할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충북 옥천군의 ‘(가칭)풀뿌리 옥천당’의 사례를 거론하기도 했다. 풀뿌리옥천당은 지난 10월 창당준비위를 발족해 활동하고 있는 주민자치운동조직으로, 기초의원까지도 중앙정치에 예속시키는 정당공천제도에 반대하며 무원칙한 후보 난립 문제를 해소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대안조직의 위상을 두고 참가자들이 각기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김광중 씨는 “부안항쟁의 목표는 핵폐기장 백지화와 군수 퇴진이었다. 핵폐기장이 부안에서 백지화된 지금 우리에게 남은 과제는 현 군수 퇴진운동”이라며 강력한 투쟁체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정 씨는 “퇴진운동은 선거를 통한 심판으로 가능하다. 군민 후보 단일화를 위해 현 군수에 반대하는 연합전선이 광범위하게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효중 씨는 “부안의 미래를 여는 일을 퇴진운동으로만 한정시키면 안된다”며 권력을 감시·견제할 수 있는 제도 정착 등 다면화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몇 명의 주민들이 부안항쟁 이후의 상황 평가에 대해 이견을 제기해 설전이 오가기도 했다. 그러나 참가자들은 ‘현 군수에 반대하는 연합전선’의 당위성에 공감하며 차분한 토론을 이어갔고, 대안조직 구성안을 제출할 준비위원 12명을 선정한 뒤 다음 토론을 기약했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