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이사들, 임기 끝났는데도 이사 선거일정 지정 안 해

대의원총회에서 일정 잡았지만 근거 없어…법적다툼 예상

임원선거, ‘이사회에서 선거일 정한다’고 정관에 규정 돼

이사 측 “직원 인사문제 등 요구 안 들어줘 승인 안 했다”

계화농협이 바람 잘 날 없다. 지난 2016년도 초부터 2017년 하반기까지 2년여 간에 걸쳐 광역방제기 구입 건으로 경영진과 이사진의 의견 충돌로 잡음이 일었는데 이번엔 임원인 이사 선출일 지정을 두고 시끌시끌하다. 이사들의 임기가 끝났는데도 신규 이사 선출을 위한 선거일 지정조차 못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계화농협에 따르면 기존 이사들의 임기 만료는 지난 3월 16일로, 다른 때 같으면 기존의 이사는 물러나고 이미 새로운 이사가 선출됐어야 한다. 농협 정관에도 임원 선거는 임기만료 전 40일~15일내에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계화농협 8명의 이사 가운데 과반이 넘는 이사들은 임기가 끝났는데도 선거일 지정 안건을 승인해주지 않으면서 또 다시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계화농협은 업무 정상화 등을 위해 임원 선거일 지정을 위해 수차례 이사회의를 소집 했지만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법적 다툼까지 벌였다. 하지만 법원으로부터 기각이 돼 이사 선거 일정을 잡지 못했다.

결국 계화농협은 마지막 카드로 이사 선출을 위한 선거일 지정을 위해 대의원회총회를 소집하는 데 이르렀다. 지난 2일 열린 대의원총회에는 대의원 총 73명 가운데 64명이 참석했고, 58명이 선거일 지정에 찬성, 5명 기권, 1명이 반대 의견을 내 이 안건이 통과됐다.

하지만 농협 정관에는 ‘이사회에서 선거일을 정한다’라고 규정 돼 있어 법적 효력이 있는지가 관건이다. 선거를 하고 이사가 선출된다고 하더라도 법 위반으로 무효가 된다면 오히려 분쟁만 야기되는 꼴이다.

실제 이사들 역시 농협에서 원칙을 지키지 않고 선거일정 등을 결정한데 따른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법적 분쟁도 예상된다.

이사들이 임원 선거일 지정 안건을 승인하지 않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A이사 등에 따르면 이유는 크게 3가지로 ▲첫 번째는 ‘2018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서(안)’을 이사의 심의를 다시 받고 절차에 따라 신청하라는 것 ▲두 번째는 임시이사 신청의 건 법원의 기각과 관련한 조합장의 사과 ▲세 번째는 직원 인사문제를 해결하라는 것 등이다.

특히 이 가운데 직원 인사문제는 몇 년간 이어져온 이사진과 경영진의 갈등의 씨앗으로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이사는 “다른 농협에서 전무에서 상무로, 또 보직이 없는 상태로 근무를 했고, 특히 잘못을 해서 몇 천 만원을 배상한 사람을 이사들과 협의도 없이 전무로 데려왔다”며 “일을 잘 하는 사람이면 스카우트라도 해야 되지만 어떻게 그런 사람을 1억이 넘는 연봉을 주고 있느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러한 이사 측의 주장에 계화농협은 하나씩 해명을 했다.

‘2018년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서(안)’ 심의에 대해서는 “두 번에 걸쳐서 이사회에 올렸는데 안건이 뒷전으로 밀리면서 심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그래서 심의를 못 받은 사정 얘기를 대의원들에게 하고 대의원총회의 의결을 거쳐 처리 된 일”이라고 밝혔다.

또 이사들과 협의도 없이 전무로 데려왔다는 부분에 대해서도 “인사부분은 조합장에게 있고, 전무로 승인을 해줄 때만 이사들의 승인을 거쳐야 한다”며 “이사들이 승인을 안 해줘서 현재 전무가 아닌 팀장으로 근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시이사를 선출하려고 하다가 법원에서 기각 당한 부분에 대해서는 “이사들이 임원선거 날짜를 안 잡아줘서 농협중앙회 법무처에 물어봐 자문을 구했고, 임시이사를 선출해서 선거 날짜를 잡을 수 있는 근거가 민법에 있다고 해서 변호사의 자문을 구해서 추진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임원선거와 하등에 관계가 없는 일들을 처음부터 다시하자는 것은 할 수도 없는 것이고, 있을 수도 없는 부분”이라며 “이 세가지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트집 잡기 위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렇듯 경영진과 일부 이사 간 의견 충돌로 애꿎은 조합원들만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대의원총회가 예정됐던 것 보다 횟수가 더 많이 열리면서 수 천 만원이 추가로 지출된 것은 물론, 벼·잡곡 등을 보관하는 창고를 비롯한 선별기 등 정부의 보조금을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해야 하지만 이사진과 경영진의 의견 대립으로 현재 진행이 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