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부안·고창 어민들이 해상풍력 실증단지 공사현장에서 풍력단지 조성 반대 해상 퍼레이드를 하고 있는 모습.

부안, 해양환경영향평가 및 전파영향 부분만 조사

군산, 지역상생모델 개발 등 종합적인 조사 이루어져

사업기간, 지난 6월부터 2020년 5월까지로 2년여 간

서남해 해상풍력 2단계 사업인 시범단지 사업이 지역 어민들의 반대로 사업추진이 사실상 불가능한 가운데 군산시와 부안군이 산업자원통상부에서 시행하는 ‘2018년도 (제1차)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사업 신규지원 대상과제’ 공모에 참여, 선정되면서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 이 사업은 해상풍력사업 추진 목적이 아니라 적합 후보지 발굴을 위한 타당성 용역이지만 상황은 사업 추진 쪽으로 방향이 달라질 수도 있다.

전북도에 따르면 이 공모 사업에 참여해 선정된 지역은 전북을 비롯한 전남, 울산, 경상남도, 경상북도 등 5곳이다. 이 가운데 전북은 군산과 부안 등 2개의 해역을 하나의 전북 권역으로 묶어 ‘전북권 해상풍력 실증설계 및 개발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적합후보지 발굴을 위한 타당성 용역이 추진된다. 타당성 조사는 ▲바람의 세기 ▲해양지질조사 ▲전파영향조사 ▲환경영향평가 ▲지역상생모델 개발 등의 조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부안은 환경영향평가와 전파영향조사만 이루어진다.

이 용역 결과에 따라서 부안과 군산 해역에 해상풍력 사업이 추진 될 가능성도 엿보인다. 부안군에 따르면 이 사업은 100MW이상 해상풍력 규모에 달하는 용역으로 중단된 서남해 해상풍력 시범단지의 자리를 대신 할 수도 있다.

전북도 관계자도 타당성 용역 결과가 괜찮다고 나오면 (해상풍력 발전단지 사업) 진행가능성이 있고, 군산시에서 (해상풍력) 발전사업자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물론 여기에는 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없을 경우라는 전제가 깔려있다.

현재 부안군과 군산시도 주민들이 수용하지 않으면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는 있다. 그렇지만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을 추진하려는 의지 면에서는 약간의 시각차를 보였다. 부안군은 중립, 군산시는 중립이면서도 추진을 희망하는 쪽에 무게가 실린 것으로 분석됐다.

먼저 부안군을 살펴보면 주민들의 의견이 해상풍력 찬성과 반대로 갈려져 있어 주민들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이 공모에 참여했다는 입장이다.

부안군 관계자는 “‘100MW급 이상 해상풍력 실증단지 해상풍력 자원평가기술개발’공모에 참여 했다”면서 “이 과제를 진행 할 때 주민들도 함께 참여해 직접 보고 판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 담겨 있고 주민 수용성이 없으면 사업을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군산시는 이번 해상풍력 적합 후보지 발굴 타당성 용역이 주민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데 목적이 담겨 있다는 설명이다.

군산시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과 상생발전 할 수 있는 수익모델을 개발하는 게 이번 R&D용역의 주요 목적”이라며 “조선업의 불경기로 업체들도 어렵고 지역경제도 어려운데 이걸(R&D용역)로 전환이 돼서 지역 경제도 활성화 되면 좋다”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주민들이 수용을 하고 조선업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면 군산시에서 안 된다고 할 명분도 없고, 그렇다고 주민들이 싫다는데 이걸 억지로 할 명분도 없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해상풍력발전단지사업 적합 후보지 발굴을 위한 타당성 용역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부안의 어민들은 여전히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 향후 군산시 주민들이 찬성을 하면서 해상풍력 개발 사업이 추진될 경우 지자체 간 분쟁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부안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